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상품에 스토리를 입힌다 상품·공간 스토리텔러

  최근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제품 소개는 거의 없고 사연만 나오는 광고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이제 상품 정보를 검색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알아서 하는 시대가 되어 기업에서는 각박한 세상에 희망이 되거나 웃음을 주는 등 스토리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스토리텔링의 효과는 단순히 상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기업에 대한 이미지로까지 확장되기도 한다. 이처럼 상품스토리텔링은 상품의 특색에 맞게 이야기를 창작하거나 그 상품의 가치를 더 높이는 작업이다.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스토리텔링은 특정 산업과 결합해 세분화되며, 기업과 연계된 것이 상품스토리텔링이다. 최근에는 커피숍이나 음식점 등이 단순히 음료나 음식을 먹는 공간이 아니라 감성적이고 친밀한 장소, 책과 문화가 있는 장소, 공동체의 느낌을 주는 장소로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고 있는데 이는 공간 스토리텔링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처럼 상품·공간 스토리텔링은 이런 제품이나 공간뿐 아니라 연극,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상품·공간 스토리텔러가 하는 일


  제품 및 서비스와 연관된 스토리를 발굴한다.


  상품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기업의 비전과 미션, 이미지를 담아 제품과 브랜드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한 스토리를 개발한다. 이를 위해 상품에 스토리구조를 설계한 후 특색 있는 이야기를 창조해 담아낸다.

  상품 스토리텔러의 경우, 제품의 이미지 강화 전략, 차별화 전략 및 가격 전략을 수립해 제품에 담긴 감성요소를 끌어내고, 이를 기초로 이야기를 만들어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을 한다.

  공간 스토리텔러의 경우, 특정 공간을 효과적으로 알리려는 목적으로 관련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전달, 확산시켜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발굴한 스토리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마케팅해서 스토리를 보고 만질 수 있는 것으로 상세하게 표현한다.


  단순히 제품에 국한된 스토리를 입히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해당 제품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기업 이미지에 부합하는 스토리를 입히기도 한다.

 

 

참고사이트


문화체육관광부 www.mostr.go.kr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한국스토리텔링작가협회 http://www.storytell.or.kr/


(사)한국창직협회 www.jobcreation.or.kr

 


참고문헌


한국고용정보원 『2016 우리들의 직업 만들기』


한국고용정보원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직업』

 

======================================

 

적합한 사람은?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책을 많이 읽어야 하며 예민한 감수성과 관찰력으로 사물을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포착한 것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형하고 구성하는 상상력과 사고능력이 있어야 한다.

 

 

필요한 자격은?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다.

 

 

필요한 공부는?


대학에서 국문학, 스토리텔링학, 문화콘텐츠학, 문화창작학, 홍보학, 서사창작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어디서 준비하나?


  현재 4년제 대학교의 경우, 문예창작학과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동국대 문예창작학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사창작과, 강원대 스토리텔링학과 등이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기획자, 창작자 등 실무자 양성교육이 있으며 문화산업진흥원, 한국방송작가협회 등에서 스토리텔러 교육을 하고 있다.

 

 

활동 영역 및 진출 분야


  스토리텔링은 문학,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광고, 디자인, 홈쇼핑, 테마파크,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특히 감성경영, 지식경영시대로 접어들면서 상품, 제품 기획 및 디자인 등에서 스토리텔링이 주목받고 있다. 스토리텔러들은 스토리텔링 전문 업체, 광고회사, 제품 스토리텔링 전문 업체, 1인 기업, 게임회사 등에 취업이 가능한데 대부분은 프리랜서로 근무한다.

 

 

전망 point


  하나의 스토리가 다양한 채널로 유통되어 시너지를 창출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trans media storytelling- 여러 가지 미디어의 다양한 형태를 가진 각각의 요소가 시청자, 사용자 혹은 플레이어의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는 스토리텔링을 일컬음) 현상 등이 두드러지고 스토리텔러의 전망이 밝은 편이다. 해외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아직 초기수준으로 해외사례를 보면 스토리텔링 분야의 직업도 향후 더 세분화, 전문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상품 스토리텔러, 스토리코치, 스토리컨설턴트 등의 직업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