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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만의 독특한 인성브랜드로 규범을 내면화하다

강아롬 명예기자

경기도교육청 인성 브랜드 만들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한다. 2023년 한국교육여론조사(KEDI POLL) 결과에 따르면 국민은 학교에서 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 영역 1위로 인성교육(48.8%)을 꼽았다. 교육부에서는 2024년 인성교육 사업 주요 추진과제를 학교 인성교육 내실화, 학생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발굴확산, 학교·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제고, 인성교육 성과 평가 및 환류로 선정하고 인성교육 이를 바탕으로 이에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체감할 수 있는 실제적 인성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포 보름초등학교의 학생들이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모두의 학교 책임규약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김포 보름초등학교의 학생들이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모두의 학교 책임규약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참여와 소통의 학교 만들기의 일환으로 우리 학교 인성 브랜드 만들기를 운영하고 있다. 인성 브랜드 만들기는 학교별 특색을 살린 실천 과제를 브랜드로 선정하여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인성 브랜드의 선정 단계에서부터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선정하도록 한다. 이러한 인성브랜드 만들기는 캠페인 활동, 서명 운동 등과 연계된다.


무엇보다 이번 인성교육의 중심에는 학교 교육과정이 있다. 각급 학교에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본 인성교육과 가정 연계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밥상머리 교육, 부모님 칭찬 일기 쓰기, 부모님 자서전 쓰기 등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학생자치회 주최로 자발적인 학교 폭력 예방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학생들이 학생자치회 주최로 자발적인 학교 폭력 예방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인성 브랜드의 효과는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학교만의 독특한 가치와 특성을 강조하는 것을 통해 교육공동체는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상호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교내 인성교육에 관한 관심을 고취하고 존중과 배려를 기반으로 한 학교 문화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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