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자연에서 배우는 숲 체험교실

구영목 명예기자


 
 동원초등학교(교장 김혜정)는 학교 숲과 자연생태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자연을 사랑하며,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건강한 인성 기르기를 목적으로 2020 찾아가는 남부 학교 숲 체험 교실을 신청하여 실시하였다.
 11월 24일(화) 오전에 실시하였는데 참여 학생들과의 설레는 첫 만남의 시간을 시작으로, 학교 학습원의 다양한 식물을 살펴보며 오감을 자극하였고, 학교 교화 및 교목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학교 내의 나무, 풀, 열매들을 직접 살펴보고, 자연을 통해 아름다운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는 숲 체험 활동은 학생들의 정서 안정에 정말 소중한 교육적 경험이 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열매의 속 살피기, 수생식물에 대해 알기, 식물과 곤충 OX퀴즈, 황사 NO 다리건너기 놀이 등을 실시하였다. 특히 평소에 싫어하던 거미와 친해지기 등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다. 프로그램을 끝낸 후 학생들의 소감 발표 중에 “자연과 함께했던 숲 체험활동이 너무 좋아서 앞으로 더 많이 하고 싶어요.”, “숲 체험으로 많은 걸 경험하고 알게 되어서, 자연인이 되어 보고 싶어요.”, “평소 싫어하고 징그러워하던 곤충이었지만 이제는 좋아졌어요.” 등으로 표현하고 행복해했다.


 
 활동을 하며 가을하늘 모습과 식물의 특징을 살펴보는 가을 교과 수업주제에 적절하여 더 유익한 수업이 되었고, 교재원에서 자라는 채소의 특성을 탐색하고, 자연에서 직접 찾은 아름다운 감성과 다양하게 경험하는 과정에서 즐거운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등 자연을 보다 적극적으로 사랑하고 잘 활용하는 활동을 함께하며 몸과 정신도 건강한 학생들로 자랄 것이며, 더 나아가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기를 기대해 본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