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인터뷰] 청소년의 상처를 보듬는 직업 '전문상담사'

신종원 명예기자

 

과거 취업과는 거리가 먼 순수학문으로 여겨진 심리학의 위상이 근래 높아졌다. 취업 시장의 다변화로 인해 심리학 전공자들의 진출 분야가 다양해졌고, 청소년들은 진로 희망도 심리상담사를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를 반영해주듯 대학에서는 심리학 관련 학과들의 입학 점수(대학수학능력시험)가 상승하는 분위기를 나타냈다.

그리고 한국고용정보원은 고용전망이 밝은 직종으로 심리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 상담·심리 관련 직종들이 선정하였다. 이는 변화되는 사회 변화 속에 정신적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직업군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경산교육지원청 Wee센터에서 근무하며, 7년째 청소년 상담 관련 일을 하고 있는 이보은 전문상담사를 만났다.

 

 이보은 전문상담사 / 경산교육지원청 Wee센터

 

Q) Wee센터에서의 업무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Wee센터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센터입니다. 우리 경산교육지원청의 Wee센터에는 센터의 업무 전체를 총괄하는 실장님과 3명의 팀장님(상담 관련 연수, 특별교육 /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운영 및 체험 연계 / 뉴스타트 프로그램 운영)과 3명의 전문상담사와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로 총 9명의 선생님이 있습니다. 각자 하는 분야는 다르지만, 경산의 청소년을 위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Wee센터와 Wee클래스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우선, 두 기관 모두 우리 초·중·고등학생들이 편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차이점은 Wee센터는 시·도 및 지역교육청에 설치되어 있고, 학교 안에서 해결되지 않는 어려움과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반면에 Wee클래스는 학교 안에 설치된 상담실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원 서비스 영역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좀 더 쉬울 거 같습니다. 

Q) Wee센터(Wee클래스) 상담 선생님이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우선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상담교사는 교직과정이 설치된 대학교에 진학하여 교직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런데, 교직과정은 정원의 약 10%에게만 부여하니 모든 학생들이 이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대학교에서 이수를 하지 못한다면 교육대학원을 진학하여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교직과정을 이수한 후 일 년에 한 번 치르는 교원임용시험을 치러 합격했을 때 전문상담교사가 되어 Wee센터(혹은 Wee클래스)에서 발령받고 근무할 수 있습니다. 

Q) 이보은 전문상담사께서도 교직을 이수하셨나요? 만약 이수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Wee센터에 오게 되었나요?
A)
아닙니다. (웃음) 우리 센터에서는 실장님과 팀장님이 전문상담교사이고, 저는 교직 자격이 없기 때문에 전문상담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였고,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가 입사할 당시에는 상담 유관 분야로 심리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등을 이수한 분들에게도 교육공무직 신분으로 교육청에서 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좋은 기회에 입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상담사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A) 때로는 상담사를 꿈꾸는 우리 청소년들도 만나게 되는데, 우선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공부를 오래 할 각오를 해야 한다는 점을 들고 싶습니다.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사람을 대하는 일이다보니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알아야 합니다. Wee센터에서 7년차로 근무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면서 느낀 점은 나와 전혀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더라도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상담사라는 직업이 사람을 대하는 일이다보니 지치기도 쉬운 듯 합니다. 전문 용어로 소진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스스로를 아껴주는 역량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어려움을 곁에서 돕고 싶어도 상담사가 힘이 빠진 상태면 큰 도움이 못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