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행복한 교육

경기 성남시청소년재단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청소년의 바른 꿈을 지원하는 ‘청바지 프로젝트’

글_ 남경아 명예기자(현 청바지 프로젝트 인솔교사)


기사 이미지

‘청바지 프로젝트’라고 하면 대부분 우리가 흔히 입는 청바지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학생들 역시 “청바지로 무슨 프로젝트를 한다는 거지?”라고 반문하곤 한다. 청바지 프로젝트란 ‘소년의 른 꿈을 원하는 프로젝트’의 줄임말로 경기 성남시청소년재단에서 시행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말한다. 성남시 내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일터를 개방하고, 청소년은 지역 일터에 찾아가 간단한 업무를 체험하며 삶의 현장을 경험함으로써 직업과 노동의 가치를 이해하게 된다. 현재 성남시 내 400여 개 일터가 참여 중이며, 지난해에는 총 4차에 걸쳐 성남시 내 17개 중학교 1학년 2,0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동을 진행했다. 학교 차원에서 신청을 하면 추첨을 통해 선정되는데,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경쟁률도 치열하다.


  청바지 프로젝트는 3일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먼저 첫째 날은 ‘상상마당’으로, 교내 수업으로 이뤄진다. 학생들은 본인이 꿈꾸는 일터와 직업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하며 교사와 함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한다. 모둠을 지어 각자의 직업관과 가치관에 관한 이야기도 나눈다. 좋은 직장의 조건에 대해 학생들은 급여, 복지제도, 고용 안정성 등 저마다 다양한 기준을 내세우며 열띤 토론을 이어간다. 다음날 있을 일터체험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을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첫날 활동은 마무리된다.


  둘째 날 ‘느낌마당’은 교사의 인솔하에 학생들이 현장에 있는 일터를 직접 방문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직업과 노동의 가치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다. 학생들은 본인이 선택한 일터에서 멘토를 만나 해당 직업인으로서의 고충과 포부, 보람 등 직업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 다양한 현장 업무를 체험함으로써 해당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단순히 현장 체험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종별 세부 관찰 일지를 쓰고 일터에서의 활동 기록, 멘토 인터뷰 작성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하도록 한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업무를 체험한  하탑중 학생들이 직접 만든 일터체험 보고서]


성남시 내 400여 개 일터체험 중심 3일간 과정
  현장 체험활동 중 인상 깊었던 곳이 많았는데, 그중 한 곳이 경기 성남에 위치한 수정노인종합복지관이었다.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은 대부분 편찮으시거나 보호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하는데, 학생들과 탁구 게임을 즐기는 등 예상과는 다르게 너무나 활동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이어서 학생들은 물론, 인솔교사에게도 인상 깊은 시간이었다.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한편,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희생과 봉사 정신을 배워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지난 4월에는 하탑중학교 학생들이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방문했다. 학생들은 직원 전용공간을 비롯한 건물 곳곳을 다니며 유통과 서비스 관련 업무를 가까이에서 직접 경험했다. 특히 식품매장 창고를 둘러보며 시식도 해보는 등 소소한 즐거움이 있어 학생들의 호응이 더욱 높았다.


  마지막 날인 셋째 날 ‘나눔마당’은 다시 교실로 돌아와 각자 체험한 일터와 직업에 대해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이다. 모둠별로 나누어 일터체험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를 통해 생각을 정리한다. 일터체험과 관련해 궁금한 점을 학생들끼리 서로 질문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년 동안 청바지 프로젝트의 인솔교사로 활동하면서 안타까웠던 점은 직업에 관한 정보는 너무나 많지만, 학생들이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는 단순히 직업의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닌, 각 직업의 가치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직업적성검사 등 보다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각자에게 적합한 꿈과 직업을 찾아주고 바른 직업관과 인생관을 갖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바지 프로젝트는 사흘간의 짧은 일정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지만, 기존의 단순한 직업 탐방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된 내용으로 좀 더 깊이 있는 진로직업체험이 가능하다. 직업 체험 현장 방문을 중심으로 사전과 사후 활동으로 나누어 직업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앞으로 더욱 지역의 다양한 기업들이 청바지 프로젝트에 참여하길 바라며, 학생들 역시 적극적인 태도로 프로그램에 임해 본인의 진로를 찾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기사 이미지

[ 일터체험 현장 모습]


문의

성남시청소년재단

031-729-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