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온라인 개학 준비상황 점검 _ ④ 특성화고등학교

전공 실무 연계 교육, 이론·실기 다 잡는다

글   양지훈 명예기자(안산공고 교사)



  “안녕하세요? 선생님 목소리 잘 들리나요?”

  “화면을 보고 오늘 배우게 될 학습 목표를 읽어볼까요?”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인 안산공업고등학교(교장 강병옥)는 기계과, 전기과, 전자과, 화학공업과, 디자인과, 컴퓨터과 등 총 6개의 전공과가 있다. 각 과에서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전공 교과 수업을 온라인으로 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하고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계획을 세웠다. 이에 1학년 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전공 기초 온라인 수업, 2학년은 전공 이론을 분석하는 전공 심화 온라인 수업, 3학년은 전공과 실무를 연계하여 실습 현장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전공 실무 연계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다.

  안산공고는 교실과 실습실에서 실시간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쌍방향 수업(Zoom)에 생생하게 참여할 수 있다. 화면을 통해 자료를 공유하고 학습 내용 설명과 질문 및 대화도 가능하다. 발표 시간도 계획하고 있다.

  단, 실습 도구, 재료, 안전 관련 시설이 갖춰진 학교와 달리 가정에서는 여러 가지 제한된 여건으로 실습을 하기 어렵다. 이에 많은 고민과 논의를 거쳐서 먼저 온라인 가정학습으로 전공에 대한 이론을 중심으로 실시간 온라인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전공 이론을 배우는 과정에서 실습이 필요한 경우, 전공과 교사가 실습실에서 시연하여 영상으로 제공하며, 등교가 이루어지면 원격 수업에서 학습한 탄탄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을 할 예정이다.

  김도수(컴퓨터과) 교사는 학교에서의 원격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환경적인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방법을 소개했다. 김 교사는 “원격수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고민을 많이 덜어드렸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결손이 없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지금도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많은 땀을 흘리며 노력하고 있다. 추후 고3 학생들이 현장실습 및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원격 수업과 함께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