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2030 미래교육 시민원탁토론회

학생·시민 400명이 말하는 행복한 삶을 위한 미래교육이란?



  “저는 미래형 교육과정에 꼭 필요한 가치는 민주시민교육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교육의 걸림돌은 대학 서열화를 비롯해 총체적 강요이며, 이 강요에서 벗어나는 디딤돌은 ‘자치’입니다. 자치와 자율을 통해 대학 서열화를 없애면서 정책적으로는 개별화된 진로교육을 해야 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학교에서 모두 똑같은 교육을 받고 있어요. 2030년에는 대학전공처럼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자유전공도 만들어서 꿈을 찾지 못한 친구들에게도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면 합니다.”

대전둔원고 1학년 김하늘 학생


  “미래형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공공성’입니다. 대학들이 촘촘하게 서열화 되어있다 보니 ‘어떻게 하면 우수 대학에 진학시킬까’를 기준에 두고 성적이 좋은 아이들 중심으로 진행함으로써 교육의 공공성을 해치고 있습니다. 학습과 진로를 아이들의 자율성과 속도에 맞춘 개별화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국·공립대학을 평준화하고 차츰 사립대를 공영형 사립대로 전환해 단계별로 평준화해야 합니다. 배움의 속도에 맞춰 누구나 도움이 필요한 아이는 특수교육을 받도록 개별화 교육을 했으면 합니다.”

소담고등학교 김영진 교사


행복한 삶, 어떻게 만들어갈까?


  2030 미래교육을 주제로 시민원탁토론이 열렸다.

  10월 23일 일산 킨텍스에서는 17개 시도의 시민, 지자체, 교육청에서 추천한 400명이 원탁에서 ‘학생·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미래교육,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라는 대주제 하에 △학생·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마을교육생태계(마을교육공동체 등) 만들기 △시민·지자체·교육청(민·관·학)이 함께하는 교육협치체제 활성화 △앎과 삶이 함께하는 마을 교육과정과 민주시민교육과정 운영 등의 미래교육 의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들 소주제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산업·노동계 등 400여 명의 다양한 시민들이 지난 6개월간 세 차례에 걸쳐 사회적 논의과정을 거친 내용을 심화 토론하여 미래교육 의제로 제안한 것이다.

  이날 시민원탁토론에서는 권역별로 주어진 미래교육 의제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아 모둠별 합의를 도출했다.


△학습자 중심의 학교자치와 혁신을 다룬 의제에 대해서 서울·인천지역은 “학교운영위원회를 학교자치위원회로 재구조화하고 학생인권조례 실천, 학교자치조례를 제정하여 학생자치 예산에 반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경기·강원지역은 “학교자치의 출발은 학교장을 직접 선출하는 것에 있다.”라며 학교별 교사 채용, 고교학점제 확대, 주체별 자치 내실화 등을 제안하였다.


△새로운 교육체제 전환을 의제로 토론한 세종지역은 “마을과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배움 공간을 확장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라며 “과도한 교육열, 학교 급간 교육과정 연계 불일치 등의 걸림돌이 있지만, 앞으로는 마을교육자치위원회 설립으로 주민, 민·관이 함께 함께 교육에 참여하고 나아가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 거듭나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에 대해 경기·강원지역은 평등의 가치를 중심으로 자아실현의 욕구, 사회참여의 실현, 다양한 교육기부 등을 디딤돌로 꼽았으며 승자독식으로 인한 낙인효과나 생애주기에 대한 강박, 교육기회의 격차 등을 걸림돌로 지적했다. 특히 이 모둠에서는 평생학습생태계를 구축해 학습과 일이 어우러지는 것, 교육체제의 유연화와 다양화, 진로전환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등을 제안했다. 충남·충북지역에서는 “소통과 자치를 통해 민관의 불협화음을 극복하고 나아가 교육주체 주도의 민관 혁신을 법적으로 제도화하고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의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이날 마지막까지 시민원탁토론회를 지켜본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일제 해방 이후 각 동네에는 학교만들기 운동이 일어났고 미군정이 들어서면서 학교설립운동이 금지되면서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교육체제로 변화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라며 “미래교육을 바꿔 가는 힘은 밑에서부터 시작된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 탄탄하게 미래교육체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날 전국에서 모인 학생·시민의 의견을 모아 행복한 삶을 위한 미래교육을 설계하는 데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