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하늘을 나는 드론을 만나보아요!

  미래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드론의 미래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이곳에 주목해보자. 드론 조종을 위해서는 안전교육이 필수다. 특히 드론은 아무 곳에서나 날릴 수 없고, 비행금지구역, 관제권, 고도 150m 이상 비행할 경우 비행 승인이 필요하다. 드론을 가까이에서 보고,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는 장소를 소개한다. 




국립항공박물관

가장 높은 꿈을 가장 가깝게 만나는 곳

-국립항공박물관 


  국립항공박물관은 제1종 종합박물관으로 국토교통부가 「국립항공박물관법」에 따라 항공문화와 항공산업의 유산을 발굴, 보전, 연구, 전시하여 항공문화의 진흥과 항공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한 곳이다. 김포공항 국내선 인근에 있는 박물관은 항공역사, 항공생활, 기획전시, 야외전시로 구성되어 있다. 1층부터 3층까지 과거, 현재, 미래 순서로 항공 분야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2층 ‘항공레저스포츠관’에서는 ‘드론 레이싱 가상현실(VR) 체험’이 가능하다. VR 장비를 착용하고 18개 통과지점을 지나 가장 빨리 도착한 사람이 이기는 방식의 레이싱 게임이다. 드론의 대표적 동작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어 실제 드론과 같은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3층 ‘항공생활관’에서는 해상 구조용 드론, 소방용 드론, 농업용 드론, 산업용 수소전지 드론, 탐사용(항공 촬영) 드론 등 5가지 드론을 만나볼 수 있다. 사전 예약 없이 무료로 전시 관람이 가능하며, 도슨트 프로그램도 이용하여 항공 분야 전문가의 해설을 들으며 관람할 수 있다. 


•주소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177 (공항동 1373-5번지)

•이용 문의 02-6940-3198

•신청방법 국립항공박물관 누리집(/www.aviation.or.kr)


탐사용(항공 촬영) 드론탐사용(항공 촬영) 드론

전시장전시장

드론레이싱 VR 체험프로그램드론레이싱 VR 체험프로그램




광주 북구 드론공원

주말엔 드론 날리러 가자!

-드론공원 주말체험 교실 


  광주 북구 드론공원에서는 드론 교육과 관련한 주말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체험프로그램은 ‘기초체험반’, ‘드론입문반’, ‘항공촬영반’ 총 3개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기초체험반에서는 드론 기초를 배우는 과정으로 기초이론은 물론, 드론 조종 실습을 할 수 있다. 드론입문반은 기초체험반 수료자, 드론 조종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으로 센서드론의 기초이론과 조종교육을 진행한다. 항공촬영반에서는 드론입문반을 수료했거나 자격증 취득이 목표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항공촬영 이론·실습 및 드론 영상 편집 교육이 이뤄진다. 


  실내에서 드론 이론과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야외에서 드론 조종 실습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광주시 북구는 올해 12월까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교육비를 전액 지원하고 있다.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소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드론공원’으로, ‘광주 시민의 숲’ 안에 있다.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소 광주광역시 북구 대촌동 46번지 일원

•교육문의 드론공원 안내센터 / 062-521-7034 

•신청방법 광주광역시북구 드론비행연습장 누리집(bukgu.gwangju.kr/index.es?sid=b9)



드론 조종 실습 모습드론 조종 실습 모습


드론 축구 모습드론 축구 모습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