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이모티콘을 만들고 학습 자료로 활용해요!

글 양지훈 안산공업고등학교 교사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01 우리에게는 다양한 이모티콘이 많이 있어요.

  안산공업고등학교(교장 강병옥)에서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간에 연계하여 다양한 창의·융합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통합사회 성취기준을 적용한 이모티콘 제작 및 활용과 온라인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향상’이라는 주제로 1학년, 2학년, 3학년 과목 간 연계하는 창의·융합 수업을 하고 있다.


  1학년 통합사회, 미술 과목, 2학년 영어 과목, 3학년 애니메이션 제작 과목 간의 연계 수업으로 직업기초능력의 하위능력과 세부요소 분석을 바탕으로 수업 교과에 각각 이모티콘 제작 및 활용 활동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시간에 하고 있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학년 간, 과목 간 연계형 창의·융합 수업을 하는 양지훈 교사



[그림 1] 수업 연구(과정) 설계[그림 1] 수업 연구(과정) 설계



02 제가 만든 이모티콘을 소개합니다.

  통합사회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만든 이모티콘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통합사회 영역과 관련 주제의 이모티콘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기도 한다. 오늘의 통합사회 수업 주제는 무엇일까? ‘코로나19 예방’이다. 세계화와 평화에서 국제사회의 노력에 대해서 배우고 관련 활동 수업을 한다. 학생들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면 좋을지 여러 함축적인 의미를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이모티콘을 만든다. 


  1학년 통합사회 수업시간에 단원마다 성취기준의 내용 요소를 통하여 관련 이모티콘을 만든다. 행복, 환경, 인권, 문화, 평화 등 다양한 주제로 이모티콘을 만들고 온라인 자료실에서 공유 및 나눔이 이루어진다. 이모티콘에 어떤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지 작성하고 소개하는 과정에서 성취기준 관련 내용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관련 이모티콘을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만든 이모티콘은 1학년 미술 수업시간에 형태, 색채, 문구 등에 활용하여 수정 및 보완하고 교과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완성된 이모티콘은 2학년 영어 시간에 학습 자료로 활용한다. 이모티콘에서 의미하고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단어, 숙어, 문장 등을 영어로 표현하는 학습 자료를 만들어 활용하고 있다. 3학년 애니메이션 제작 수업시간에는 완성된 이모티콘을 애니메이션으로 응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한다.


[그림 2] 수업 실천 단계(각 단계에 온라인 소통 마련)[그림 2] 수업 실천 단계(각 단계에 온라인 소통 마련)



03 이모티콘을 사용해도 될까요?

  학생들이 만든 이모티콘에는 다양한 창의적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왕다솜(디자인과 1학년) 학생은 “이번 코로나19 예방 이모티콘을 만들면서 많은 의료진이 국민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고 코로나19 예방에 노력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우리 모두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잘 지켜 코로나19가 사라지고 하루빨리 안전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1학년 학생들이 만든 이모티콘에는 통합사회 성취기준에 따른 다양한 내용 요소가 함축되어 표현되어 있다. 주제 중심으로 단원을 재구성하여 만든 이모티콘을 2학년, 3학년 교과와 연계하여 교과 내용 요소 이외에도 사회현상을 탐구할 수 있다.


  김경희(디자인과) 교사는 “학생들 눈높이에서 다양한 창의성 있는 이모티콘 작품으로 미술 과목과 애니메이션 제작 과목에 적용하면서 더 친근감 있게 자료를 활용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교과와 연계하면서 관련 지식을 지금 가르치는 교과에 접목해 응용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 또한 여러 이모티콘 자료를 접하면서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알찬 자료로 활용할 수 있었다.”라고 했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디자인과 학생들이 제작한 코로나19 예방 이모티콘



04 앞으로도 이모티콘을 활용하겠습니다.

  온라인 소통, 자료 나눔 공간 마련을 통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피드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배상훈(영어과) 교사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확장하고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해 통합사회 수업과 연계하여 영어 수업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 온라인 활동 중심의 수업 관련 나눔이 계속해서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했다.


  온라인 자료실(https://band.us/band/79057160/)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이모티콘 공유 및 나눔이 가능하다.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간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의 나눔이 활성화되고 2021년에도 계속해서 통합사회 이모티콘 활용을 통하여 수업에 큰 활력소가 되기를 기대한다. 



네이버밴드 온라인 자료실네이버밴드 온라인 자료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