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2020, 6.25 전쟁 70주년 마음에 조국애와 평화의 불씨 새긴다

남지고등학교

글  성완 남지고등학교 교사



  남지고(교장 김효근) 학생들은 매년 6월 6일 현충일에 ‘나라사랑 국토사랑 자전거 호국순례’를 위해 자전거에 오른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의 뜻을 기리고 나라사랑의 마음을 일깨우기 위해 28년간 이어왔다. 올해는 6.25 전쟁 70주년이 되는 해로 자전거 호국순례길에 오른 학생들에게는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다.



우리 모두 초록빛 평화가 되게 하소서
나라와 민족 위해 목숨 바친
수많은 님들을 기억하며
우리 마음의 뜰에도
장미와 찔레꽃이 피어나는 계절
경건히 두 손 모아 향을 피워 올리고
못다한 이야기를 기도로 바치는 오늘은 6월 6일
몸으로 죽었으나 혼으로 살아있는 님들과
우리가 더욱 사랑으로 하나 되는 날입니다

             - 이해인 우리 모두 초록빛 평화가 되게 하소서 中


6.25 전쟁 당시 낙동강 전선의 최후 방어선이었던 박진지구 전투의 전적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박진지구전적비 앞에서 남지고교 3학년 학생들이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위한 추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 창녕 박진나루터는 1950년 8월 6일부터 10월 4일까지 미군 2사단과 제24사단이 북한군 제4사단과의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이곳이 무너지면 밀양과 부산은 물론, 나라 전체가 순식간에 점령당하는 최후의 보루였던 셈이다. 박진지구전투에서 승전함으로써 낙동강을 건너 반격하게 되었고,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으로 이끈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2020년, 올해는 6.25 전쟁 7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나라를 위해 목숨 바쳐 싸운 순국선열과 우리나라의 평화를 위해 애쓴 참전용사들에게도 고개 숙여 감사함을 전한다.

  남지고에서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위훈을 기리며,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배우고 그 뜻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6월 6일 현충일에 ‘나라사랑 국토사랑 자전거 호국순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1993년에 시작된 행사는 올해로 28년째 이어지고 있다.


6월 6일 새벽 6시, 호국순례길에 오르다

  제65회 현충일 이제 막 동이 튼 새벽 6시, 학교 운동장에는 자전거를 끌고 나온 학생들로 북적였다. ‘나라사랑 국토사랑 자전거 호국순례’ 행사가 작년까지는 전교생 중 절반 정도가 함께하는 대규모 행사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3학년생 23명과 지도교사 8명 등 32명이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6시부터 30분간 자전거 탑승을 위한 안전교육과 마스크 착용 및 거리두기에 대한 안전교육을 받고 안전모와 자전거를 점검하였다. 이후 학교에서 자전거를 타고 출발하여 남지개비리길을 지나 8시쯤에 목적지인 ‘박진지구전적비’에 도착하였다. 학생들과 교사들은 잠시 휴식을 취한 뒤, 학교에서 가지고 간 청소도구로 1시간 넘게 박진지구전적비와 그 주변을 청소하였다. 이후 깨끗하게 정돈된 전적비에서 현충일 추념식을 진행했다.

  추념식은 국민의례와 헌화로 시작하여, 이해인 수녀님의 ‘우리 모두 초록빛 평화가 되게 하소서’ 추모시 낭독으로 이어졌다. 교장선생님의 추념사가 끝난 후에는 다함께 큰 목소리로 현충일 노래를 부르며 추념식을 마무리하였다. 학생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진지한 표정과 경건한 마음으로 임했다.


제28회 나라사랑 국토사랑 자전거 호국순례


28년간,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의 뜻을 잇다

  남지고 ‘나라사랑 국토사랑 자전거 호국순례’는 1993년 6월 6일에 학생 소모임인 ‘청심의아이들’에 소속된 학생들이 박진지구전적비 주변 정화활동을 자발적으로 시작한 것이 행사의 유래가 되었으며, 자전거 호국순례는 1994년 6월 6일부터 ‘맑은아이’ 동아리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자전거 호국순례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부터 대학생, 일반인까지 총 500여 명 참여하는 지역행사로 발전하게 되었다가 특히, 2007년 7월 10일에는 15년 동안의 활동 성과로 마산보훈지청과 공동협력 협약서를 체결하여 맑은아이 동아리 학생들이 박진지구전적비 지킴이로 활동하게 되었다.

  2009년 3월부터는 현충일 나라 사랑 자전거 호국순례가 남지고 특색교육 활동으로 학교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로 무려 28년째를 맞이하는 전통 깊은 행사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성과로 2009년 6월 1일에는 ‘2009 호국·보훈의 달 모범국가보훈대상자 및 대외유공인사 정부포상’에서 국가보훈처장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제1회 나라사랑 국토사랑 자전거 호국순례


박진지구전적비 주변 환경 정리하는 학생들


왕복 35km 도전, 가슴에 ‘뜨거움’을 새기다

  학생들에게도 소중한 경험이다. 행사에 참여한 3학년 1반 이정민 학생은 “왕복 35km가 넘는 자전거 길을 타면서 숨이 턱턱 막혔지만 따뜻한 인사를 주고받은 마을 주민들과 서로를 응원해준 친구들, 안전하게 이끌어주신 선생님들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잘 다녀올 수 있었다. 청소까지 하느라 몸은 고되었지만, 우리나라를 위해 싸우다 목숨을 잃어버린 분들을 생각하니 불평이 입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이번 호국순례를 통해 나의 체력을 단련하고, 앞으로의 고3 생활뿐 아니라 살아가면서 만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다짐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자전거 호국순례 행사가 장수한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적극적인 학생들이 있다. 또, 학교가 낙동강 인근에 자리 잡고 있는데, 낙동강을 따라 자전거 도로가 잘 조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매년 행사 때마다 함께 자전거를 타고 선두와 후미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자동차를 타고 교통안전지도를 하는 선생님이 있다. 이런 저력으로 자전거 호국순례와 박진지구전적비 정화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 것이다.

  김효근 교장은 “학생 여러분의 애국심을 가슴 깊이 새기는 한편, 우리뿐만 아니라 우리 후손들까지 영원히 전쟁을 경험하지 않는 평화로운 나라를 만들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시간이 되도록 하자.”라며 “오늘, 이 보람되고 가치 있는 호국영령들을 위한 참배와 청소 활동이 여러분의 가슴에 영원히 꺼지지 않는 조국애와 평화, 그리고 인류애의 불씨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진심의 말을 전했다.

  자전거 호국순례는 학생들에게 매년 나라사랑의 마음과 함께 자신을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다. 올해는 6.25 전쟁 70주년이 되는 특별한 해로,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자전거로 호국순례길에 오른 학생들의 가슴에 조국애와 평화의 불씨를 새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