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2022년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누리집 화면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행 누리집 화면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학교의 희망에 따라 자율적으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9월 13일 개통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습득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역량(기능), 태도 등을 진단하여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 중3·고2 전체 학생의 3%를 표집해 지정일에 실시하는 기존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별도 시행된다. 


  이 평가는 실제 삶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를 둘러싼 환경을 보다 현실적으로 재현하는 다양한 문항 유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반 평가로 시행되며, 학생은 학교에서 선생님의 지도하에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기기 등을 이용해 평가에 참여한다.


  평가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학급 단위로 신청해 응시할 수 있으며, 개별 학생의 평가 결과는 평가 참여 후 일주일 이내에 받을 수 있다. 교과별 성취수준 등 인지적 평가 결과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특성에 대한 평가 결과를 학생·학부모·교사에게 제공해 개별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평가 결과를 교사가 교수·학습에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참여 대상은 올해 초6·중3·고2에서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