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위탁학교에서 나의 꿈을 새롭게 펼치다!

곽우은 명예기자

일반고 또는 특성화고에 진학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학교생활에 적응을 힘들어하는 학생, 학부모에게 자신의 꿈을 찾아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위탁학교이다.


일반고에 진학했지만, 적응하지 못해 3학년 때 위탁학교 조리아트과에서 자격증을 공부하며 조리사를 꿈꾸는 학생, 특성화고 상업학과에 진학했으나, 적응하지 못해 학교를 그만둘 위기에 처한 학생이 위탁학교 뷰티디자인과에서 미용사 자격증 공부를 하며 헤어디자이너를 꿈을 키우고 있다.


위탁학교에 대해서 생소한 분들을 위해 고교 위탁과정 산업학교에 대해서 소개하면, 현재 서울지역의 6곳을 비롯해 전국에는 10여 곳이 있으며 공립산업학교는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일반고 및 특성화고 대상 특화 직업능력 개발 훈련과정이다. 고등학교 3학년 기간 내 위탁학교에서 직업교육을 받게 되며 한 달에 두 번은 원적교로 등교하게 된다. 소속은 기존학교 그대로 유지되며 교육만 위탁학교에서 받는 시스템으로 졸업장 역시 원적교 졸업장을 받게 된다. 위탁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은 국가의 예산으로 교육비 전액과 실습 시 재료비, 교재비를 포함한 교육비가 거의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위탁학교 중 한 곳인 경북기계공업고 부설 대구문화예술산업학교(교장 김종구)를 방문하여 그곳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 열심히 준비하는 학생들을 만나보았다.


대구문화예술산업학교는 취업 및 진로 변경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을 위한 학교였으나 2019년부터 특성화고 동일계열이 아닌 학생도 지원이 가능해졌다. 올해는 일반고 39개교(82명), 특성화고 15개교(67명) 총 149명의 학생이 교육받고 있다. 학과로는 무대영상예술과 2학급, 디자인문화콘텐츠과 2학급, 뷰티디자인과 2학급, 조리아트과 2학급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과의 특수성을 고려해 잦은 전근 없이 선생님들이 장기간 근무하고 있으며, 현장실무에 탁월한 산학겸임교사를 초빙해 학생들은 전문 전공 역량에 집중하고 있다. 고교 위탁 시 기능사 필기시험 면제, 고교취업연계 장려금, 실습복 무상지원, 교과도서 무상지원, MOU 체결 대학(영남이공대, 대구과학대, 구미대) 진학 시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무대영상예술과 학생들은 소극장, 방송제작실습실, 스튜디오실습실에서 공연장 실무수업과 영상촬영, 영상 크리에이터, 조명 및 음향설치, 디자인 관련 전공을 배운다. 학생들은 영상전문인 촬영과 편집 자격증 취득, 무대 음향 및 조명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 1인 방송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영상편집자 및 전국 국공립 공연장에 취업하고 있다.


무대영상예술과 박재언 학생은 어릴 때부터 연극과 유튜브 편집에 관심이 많았는데 무엇보다 적성과 진로에 맞는 분야를 배울 수 있어 너무 행복하다고 했다.


무대영상예술과 박재언 학생이 영상 및 음향실습을 하고 있다.


디자인문화콘텐츠과 학생들은 그래픽디자인 및 콘텐츠 제작 실습실, VR, AR실습실에서 모션그래픽, 캐릭터디자인, 시각디자인, 웹툰, 삽화 등을 다루고 디자인 제작 및 상품화를 해봄으로써 현장 중심 디자인수업을 받고 있다. 학생들은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및 GTQ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광고기획사, 시각정보 및 그래픽 디자이너로 취업할 수 있다.


디자인문화콘텐츠과 박효빈 학생은 “저의 꿈은 게임원화가 및 웹툰 작가인데 수료 전까지 각종 대회에 출품해 수상 경력을 쌓고 자격증을 취득해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목표”라며 “현재 최종 목표는 삶에 지친 사람들을 위해 쉼표가 되어주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지지해주는 산업학교 선생님과 친구들 덕분에 용기 내어 꿈에 한발 다가가고 있다고 했다.


박효빈 학생(디자인문화콘텐츠과)이 그래픽디자인 실습을 하고 있다.


뷰티디자인과 학생들은 헤어실습실, 피부관리실습실, 네일실습실에서 피부, 네일, 헤어를 배우며 미용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헤어디자이너, 피부관리사, 네일리스트로 일할 수 있다.


뷰티디자인과 윤찬영 학생은 “관심 분야가 같은 아이들끼리 미용을 배우다 보니 서로 원동력이 되어 열심히 하고 있다. 무엇보다 선생님들과의 소통이 원활해 학교생활에 매우 만족한다.”라고 말했다.


윤찬영 학생(뷰티디자인과)이 미용 관련 수업을 하고 있다.


조리아트과는 조리실습실, 제과제빵실습실, 바리스타실습실에서 한국조리, 서양조리, 제과, 제빵, 바리스타의 다양한 과목을 배우며 한식조리사, 양식조리사, 제과·제빵기능사,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여 호텔조리사, 제과제빵사, 바리스타로 취업할 수 있다.


조리아트과 곽민곤 학생은 “아마 10년 뒤엔 전문적으로 호텔에서 조리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쌓아둔 경력과 모아둔 자금으로 나만의 행복가게를 창업하고 싶다.”라고 했다.


곽민곤 학생(조리아트과)이 바리스타 실습을 하고 있다.


수업 외에도 학생들은 라이브 방송제작체험, 공연무대 제작 체험, 디자인 제품 제작 및 전시, 체육대회, 장기자랑, 음식박람회 체험 등 다양한 교내외 활동에도 참여한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전국 고교생 요리·제과경진대회를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경진대회, 2022 디저트플레이팅 전시대회, 전국실용음악콩쿨(보컬부분), 대구교육청주관 청소년흡연예방 디자인부문 등 전공 관련 대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비롯하여 금상, 동상, 우수상 등 다양한 수상 실적도 거두었다. 졸업한 학생들은 전공 분야의 취업뿐만 아니라 전공 분야의 4년제 대학에도 많이 진학했다. 대학을 진학한 후 교직이수를 할 경우, 전공교생실습을 이곳 위탁학교에서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최은주 교무부장은 “좋은 환경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용기있게 도전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옆에서 보면 매우 기특하다.”라며 “졸업 후 꿈을 찾아 행복하게 나아가는 모습을 보면 교사로서 보람을 느낀다.”라고 했다.

이처럼 원적교에서는 진로와 적성이 맞지 않아 방황하던 학생들이 위탁학교에서 새로운 삶을 찾아 자신의 기량을 펼치면서 역량을 쌓아가고 있다.


일반고 및 특성화고에서 적응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학생, 학부모는 시도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위탁학교에 문을 두드리면 새로운 꿈을 찾아 펼쳐볼 수 있다.


각 학과의 학생들이 김종구 교장 선생님과 교정에서 서로의 꿈을 향한 행복포즈를 취하고 있다.


* 시도교육청 운영 전국 위탁과정 공립 산업학교 소개(10곳)

인천 : 인천산업정보학교

서울 : 서울산업정보학교, 종로산업정보학교, 아현산업정보학교, 서초문화예술정보학교, 은평문화예술정보학교,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대전 : 대전산업정보고등학교

대구 : 대구문화예술산업학교

부산 : 부산산업학교


* 2024학년도 대구문화예술산업학교 모집

- 원서접수 예정일 : 2023년 11월 23일(목) ~29일(수)

- 신입생 면접 예정일 : 2023년 12월 4일(월)

- 합격자 발표 예정일 : 2023년 12월 7일(목)

- 2023(학부모 참관 가능) : 2023년 11월 24일(금) AM10:00~16:00

- 문의 : 대구문화예술산업학교 교무부 053-231-3831, 3858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