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독도의 날 계기교육에 활용하세요! - 「제2회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성황리 개최

양만주 명예기자

▸독도의 날 맞이 학생, 교직원 대상 독도 콘텐츠 공모전 열려
▸교사들이 주최한 [제2회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 성황리 개최
▸학생부, 교직원부 디자인 부문 및 영상 부문 총 200여점 출품

벌써 2년이 다 되어가는 코로나 상황은 일상생활을 멈추게 했고, 학교도 이를 피해 가지 못했다. 이러한 초유의 상황 속에서 학교에서도 부지런히 이루어져야 할 문화예술 활동과 콘텐츠 제작 활동이 주춤거린 것은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목마름으로 10월 독도의 달을 맞이하여 개최된 「제2회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은 독도에 대한 학생과 교직원들의 많은 관심으로 작년보다 성황을 이루었다.

제2회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제2회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


기존의 많은 공모전들이 큰 기관 주관의 하향식 공모전이었다면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은 경상북도교육청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교사들이 주관하는 상향식 공모전으로서 학교 현장 중심 공모전이라는데 그 차별점이 있다. 

「제2회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은 지난 9. 7.(화)부터 10. 7.(목)까지 행정구역 상 독도를 품고 있는 경북 관내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영원한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를 주제로 독도의 달 및 독도의 날을 홍보하는 자유로운 형식의 영상 및 디자인 콘텐츠를 접수하였다.

올해 2회 공모전에서는 변화하는 시대와 MZ 세대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카드 뉴스, 이미지 광고, 상품(굿즈) 디자인, 캘리그래피 등 이미지 콘텐츠 공모분야를 더욱 트렌디하게 재설계하여 진행함으로써 큰 반향을 이끌어 내었다.

학생부 디자인부문 수상작 - 독도, 우리의 힘학생부 디자인부문 수상작 - 독도, 우리의 힘


홍보 활용성, 작품성, 독창성을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되었으며, 학생 및 교직원의 디자인, 영상 부문에서 총 200건이 넘는 공모작이 접수되어 지난해 1회 공모전보다 양적, 질적으로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2회 공모전에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팀을 이루어 출품 가능하도록 하여 2030 OECD 학습나침반에서 강조하는 미래역량인 협업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독도의 아름다운 자연과 올바른 역사 인식을 널리 알리고 영토적 주권을 강화하며, 디자인 및 영상의 꿈과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이번 공모전에서는 총 200건의 접수작 중 학생 37팀, 교직원 11팀 총 48편의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독도에 대한 사랑이 듬뿍 담긴 영예의 48편 공모전 수상작은 현장에서 독도의 날 계기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제작되어 유튜브에 공개된다. 유튜브 검색 창에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으로 검색하면 수상작들을 만나볼 수 있다.

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은 유튜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독도사랑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은 유튜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


독도를 둘러싼 일본의 침탈 야욕은 해가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 방위백서, 외교청서는 물론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교묘히 표기하는 등 독도에 대한 도발 수위는 해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일본의 이런 행태에 맞서기 위해 우리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한국의 고유 영토라는 사실을 세계인들과 공감하고 공유해야 한다. 하지만 독도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일은 정부에서 하는 것이라며 소극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각자가 저마다의 자리에서 우리 땅 독도 수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공모전에 참여하여 독도사랑을 실천하는 것은 학생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쉽고도 확실한 방법이다.

공모전을 주관한 경상북도교육청 독도교육실천연구회 ‘독도깨비’는 독도・울릉도 교육용 탐방루트를 개척하고, 공모전을 주최하는 등 독도교육의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다. 내년 3회 공모전에는 더욱 커진 스케일과 시상규모, 수상작으로 찾아뵐 예정이라며 많은 관심과 성원부탁드린다는 말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의 독도에 대한 다양한 활동과 실천을 당부했다.


공모전 수상작 모음 영상 QR코드공모전 수상작 모음 영상 QR코드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