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육
코로나 시대 생존수영 교육, 교실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홍지희 명예기자

코로나 시대 생존수영 교육, 교실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기사 이미지


생존수영은 물에 빠져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생존을 목적으로 한 수영법입니다. 가장 체력소모가 적으면서 체온을 유지하여, 오랫동안 물에 떠 있게 하여 살아날 수 있도록 하는 수영법입니다. 전국의 초등학교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생존수영 교육이 매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부산의 경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생존수영 교육이 시행됩니다. 실제 수영장의 수심이 얕은 곳부터 다이빙을 할 수 있는 깊은 곳까지의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실습교육과, 수영장 밖에서 생존 방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교육이 이루어집니다. 구명조끼를 입는 방법, 구명조끼를 입고 물속에 안전하게 입수하는 방법, 여러 명이 구명조끼 입고 뜬 상태로 둥근 원 만들기(일명 해바라기 자세라고 하더군요.) 등의 생존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올해는 작년에 이어 코로나 19로 인해 수영장에서의 생존수영 실기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가 종식되기를 기대하며 1학기에 계획한 날짜가 연기되다가 더는 미루지 못하고 2학기에 교실에서 이론 및 실기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부산 연포초등학교(교장 김경주)에서 이루어진 생존수영 수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심폐소생술

기사 이미지

생존수영 수업이 총 8차시에 걸쳐 계획되었는데, 그 중 첫 2시간이 심폐소생술 관련 수업이었습니다. 심폐소생술을 하는 방법을 강사 선생님께서 안내해주시고, 학생들은 성인용과 영아용 인형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연습해 보았습니다.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때의 순서, 방법, 자세 등을 익히고 반복하여 연습해 보았는데, 아이들은 생각보다 힘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2. 구명조끼 입기

기사 이미지

혹시나 물에 빠지는 상황이 생긴다면 구명조끼는 필수겠지요? 평소에 쉽게 접하기 힘든 구명조끼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몸에 맞추어 구명조끼를 입는 방법을 익히고 실제로 입어 보았습니다. 서로 도와가면서 정확하게 입었는지 확인하면서 연습하니, 불의의 순간에 대처할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3. 구명환 사용법 익히기

물이 있는 강이나 바다 근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명환을 안내받고, 구명환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구명환이라는 정확한 용어를 익히고, 올바른 사용 방법을 익힌 후에 친구들에게 던지고 받는 교육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4. 매듭 묶기

구명조끼, 구명환 등의 구조 물품이 없는 상황에서 주변의 물체를 임시로 활용할 때 필요한 매듭을 묶는 방법에 관한 수업도 진행되었습니다. 물체를 단단하게 고정하기 위해 매듭을 묶는 방법을 익혔더니 쉬는 시간에는 본인들의 필통이나 물통도 고정하여 던지고 받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 시대, 20학년도에는 온라인으로 이론 수업만 이루어졌다면 21학년도에는 교실에서 이론과 실기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9년도에 수영장에서 이루어진 생존 수영 수업이 참 그리웠습니다. 이론 수업 직후에 바로 실기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생존 수영 수업이 효과적이겠지만, 코로나로 인해 어쩔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914일 대구교육청 뉴스에는 가상현실(VR)을 활용하여 8개 학교에서 생존 수영 수업을 진행한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VR를 활용하여 생존 수영 수업을 진행한다면, 현재에서는 가장 실제 수영과 가까운 느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훨씬 더 집중하고, 배운 이론을 적용해보고자 노력할 것 같습니다. 물론 훨씬 재미도 있고요.

지금까지 연포초등학교에서 교실에서 이루어진 생존수영 교육에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물놀이는 즐거우면서 한편으로는 안전에 유의해야 하는 만큼, 학교 현장에서 코로나 상황에서도 생존수영 교육이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져 학생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내년에는 코로나가 종식되어 실제 수영장에서 생존 수영 수업을 진행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