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육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보고서 꼭 출력해서 제출해야 하나요? - 교외체험학습 온라인 관리시스템 ‘온체험’ 오픈!

양만주 명예기자

학부모, 교사 모두 행복한 내 손안의 ‘온체험’

코로나19로 인해 교외체험학습 신청 수요가 증가하고 비대면 신청 및 관리가 필요한 지금, 경상북도교육청에서 학부모의 교외체험학습 신청의 편의성과 교원들의 업무 경감을 위해 교외체험학습 온라인 관리시스템 ‘온체험’을 구축하여 화제다.

『온체험』 누리집『온체험』 누리집

교외체험학습이란 가족 동반 여행, 친인척 방문, 답사 및 견학활동, 기타 체험활동 등 다양한 학습 형태로 학칙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실시 전 신청서를 제출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는 제도이다. 가정체험학습이라는 이름으로 교외체험학습 제도가 운영되어 왔으나 현재까지 교외체험학습은 신청서와 보고서까지 모두 수기 작성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직접 받는 형식으로 처리되어 2021년에 맞지 않는 아날로그적 운영으로 학부모 및 교사들의 원성을 샀다. 이에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에서는 교외체험학습을 온라인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온체험’을 구축하여 7월 시범운영하고 2021년 2학기부터 도내 전학교에 정식서비스 하기로 하였다. 누리집 주소는 (https://onch.gyo6.net)으로 교외체험학습 소개, 교외체험학습신청, 알림마당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7월부터 경북 김천 관내 초.중.고 52개교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


『온체험』 소개『온체험』 소개


‘온체험’에서는 학생, 학부모라면 누구나 스마트폰 및 PC 등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온라인을 통해 담임교사 접수, 담당자 및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허가여부 및 승인과정을 문자를 바로 전송받을 수 있다. 또한, 교외체험학습을 진행 후 결과보고서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함으로써 그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온체험』 교외체험학습신청『온체험』 교외체험학습신청

한편, ‘온체험’ 누리집에서는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학부모 및 학생을 위해 상세한 온라인 신청 방법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며, 시범교육지원청인 김천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에서는 ‘온체험’ 살펴보기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 및 코로나 시대에 맞는 ‘온체험’. 얼마 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허위 교외체험학습 아동학대와 같은 사건을 예방하고, 교사의 업무 효율성 및 학부모들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상승시키는 혁신적인 맞춤 교육의 사례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