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선생님들, 수업 교재 만들 때 여기 활용하시면 좋아요!

양정미 명예기자

 

 

교사는 수업 시간에 활용할 교재를 연구하기 위해 매일마다 고군분투하고 있다. 한 시간 수업을 위해 프리젠테이션 및 한글 문서, pdf파일을 활용하여 색다른 교재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이때,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교재도 좋지만 교사가 직접 제작한 수업 자료를 제공하면 학생들은 더욱 집중하여 수업을 듣곤 한다.

다음은 학습 교재 혹은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할 때 활용하기 좋은 몇 가지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1. 1. 눈누(상업용 무료폰트 사이트, https://noonnu.cc/)

이 사이트는 다양한 상업용 무료폰트를 한 곳에 모아둔 대표적인 사이트이다.
최근 '폰트'라고 불리는 컴퓨터용 글씨체 파일과 관련한 저작권 분쟁이 일선 학교에서 급증하고 있고, 전국의 453개 학교가 최근 3년간 폰트 관련 분쟁을 경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 학교 홈페이지에 글을 게시하거나, 학교 홍보용 브로슈어 및 책자 등을 펼 때 사용 가능한 폰트가 무엇인지 미리 파악한 후 활용하는게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 사이트는 인쇄, 웹사이트, 영상, 포장지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에 따라 사용 범위와 허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교사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리라 생각이 든다.

 

 

2. 플래티콘(무료 아이콘 사이트, https://www.flaticon.com/)

이 사이트는 많은 아이콘, 벡터, 일러스트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는 국제적인 사이트이다.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사용할 때 화면에 장황한 글로 설명하기보다는 몇 가지의 아이콘을 활용하여 화면을 깔끔하게 보여주는 기능을 한다. 해당 사이트 내에 있는 검색창에 내가 찾고자 하는 아이콘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에 관련한 다양한 아이콘이 제시된다. 참고로 'FOOD(음식)', 'SCHOOL(학교)' 등의 영어로만 검색이 가능하다.


 

 

3. 픽사베이(상업용 무료이미지, https://pixabay.com/)

이 사이트는 상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이미지를 제공하는 곳이다.
ppt를 제작할 경우 다양한 이미지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곳으로 1,188,454개가 넘는 무료 사진을 제공하고 있다. 픽사베이는 한국어 지원을 해주기에 '숲' 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되면 여러 개의 이미지가 제공되며 '무료 이미지'라고 뜬 사진들을 이용하면 된다.


 

 

4. 어도비컬러(색조합 사이트, https://color.adobe.com/)

이 사이트는 색상 선택 과정에 도움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색상을 정할 때 어려움을 겪을 경우 적합한 색상을 추출하여 어울리는 색들을 조합하여 제공해 준다.
'색상 휠'에서는 '유사, 다색, 삼각형, 보색, 분할 보색'등의 다양한 컬러를 추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테마 추출', '그레이디언트 추출'등의 탭이 있어 다른 사용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컬러를 참고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