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금정고 SW동아리, 공기청정기 제작해 지역사회 기부

부산교육청


  일반고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에서 익힌 기술로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공기청정기를 만들어 지역사회에 나눠주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부산 금정고등학교(교장 박정수)는 최근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공기청정기를 지역 내 저소득 노인과 학생들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기증하는 ‘나눔의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학교의 소프트웨어(SW)동아리는 교내 메이커교육 활동으로 공기청정기를 제작하는 기술을 배웠다. 배운 기술을 바탕으로 직접 프로그램을 코딩하고, 3D프린터와 레이저 커팅기를 이용해 외관도 제작했다.

  SW동아리 학생들은 제작원가 2~3만 원 상당의 재료로 공기청정기를 만들어 학교 교직원들에게 7만 원씩에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공기청정기를 추가 제작해 지역의 사회적 약자들에게 기증하는 학생 창업 프로젝트 및 나눔 행사를 하고 있다. 학생들은 지난 9월 23일과 26일 명장1동 주민센터와 동래교육지원청을 각각 방문해 공기청정기를 10대씩 기증했다.

  행사에 참여한 배수찬 학생은 “소프트웨어 및 메이커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는 11월에는 교실에 설치된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폐기하지 않고 재활용하여 필터 규격에 맞는 다른 공기청정기를 만들어 특별실 등 공기청정기가 없는 교육공간에 활용할 계획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