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국가 책임교육의 출발, 유보통합
특집 ① 질 높은 교육과 돌봄을 위한 ‘유보통합’
특집 ② 위례아이숲어린이집, 서울송파위례유치원 탐방! ‘우리 모두의 아이’를 위한 첫 번째 자람터
특집 ③ 학부모의 목소리를 듣다
특집 ④ 유보통합으로 ‘책임교육·돌봄’ 실현
특집 ⑤ 해외에서는 어떻게 유아교육·보육이 이뤄질까?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올해 국가장학금 4조 4,447억 원 지원
초등학교 주변 안전한 통학로 만들어요!
“다시 시작되는 학교, 안심하고 보내세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발표
2025년부터 유보통합이 교육부와 교육청 중심으로 본격 시행됩니다
김경성 푸른나무재단 이사장 - 학교폭력 예방은 아픔을 공감하는 훈련에서 시작
괴산군 청소년문화의집 봉사동아리 ‘은가비’ - “모든 인생은 역사가 된다”
로봇 윤리학자_ 김종욱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 “로봇에게 윤리란 필수 불가결한 일이죠”
갈등을 관리하는 최선의 길
3년 만에 벗은 마스크, 이젠 소통이 필요한 때
다산 정약용과 강진 백운동 원림이 차茶로 맺은 인연
‘댕댕이’는 ‘커엽’다
환경과 융합한 지리 교과캠프 - ‘우리 동네 에코매핑’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콘퍼런스 - 기후위기 최선의 대처법, 교육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염원 담아 연 날립니다!
특성화고 졸업생, 새내기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우리집 소화기, 어디에 있을까요?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으로 기초학력진단체계 고도화 실현
졸업을 축하합니다(Tonight is your night)!
활동 중심 수업 'The. 미.나.리.게임'을 소개합니다
학생작가 양성으로 생활 인문 교육 꽃피우다
단성학교에서 남녀공학으로 바뀐 첫 해, 입학식 풍경~
저자 인세 기부, 체육 선생님들의 선한 영향력
이달의기사 전체보기
글 신정근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교수(유학대학원장)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가족·세대·진영·국가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갈등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갈등이 제대로 해결되기도 전에 또 새로운 갈등이 생겨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우리는 늘 갈등 속에 살아가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피로감을 느끼면 우리는 반사적으로 ‘갈등 없는 세상’을 꿈꾸게 된다. 충분히 이해할 만한 희망 사항이다. ‘갈등 없는 세상’을 꿈꿀 수 있지만 과연 인간 사회에 갈등이 없을 수 있을까?갈등은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인류의 역사 초기에 사람 사이에 갈등이 비교적 약하거나 거의 없는 상태가 있었다. 경쟁이 없는 상태라 갈등이 생길 원인이 적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성왕(聖王)처럼 영적 지도자가 세상을 살아가는 모범을 제시하면 다른 사람은 그걸 모방하여 자신의 상황에 적용하면 문제가 해결되었다. 이때 대부분 사람은 문자를 해독할 줄도 모르고 문제 상황을 풀어가는 굳이 독자적인 방안을 생각해내려고 해도 쉽지 않았다. 철기시대 이후에 사람은 성왕의 모범을 자신의 답안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각자 독자적인 주의 주장을 내놓기 시작했다. 전국시대 묵자는 이러한 상황을 십인일의(十人一義)나 천인일의(千人一義)에 대비해서 십인십의(十人十義)나 천인천의(千人千義)로 표현했다. 전자는 사람이 열이든 천이든 하나의 주장을 가진다는 반면에 후자는 사람이 열 명 있으면 열 가지 주장이 있고 천 명 있으면 천 가지 주장이 있다는 말이다. 묵자는 ‘갈등’이라는 말을 직접 쓰지 않지만, 속뜻으로 보면 늘어가는 갈등에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우리가 갈등에 피로감을 느낀다고 하더라도 갈등으로 인한 문제를 풀어가려면 구분해야 할 지점이 있다. 즉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는 현상’과 ‘갈등을 풀어가기가 어려운 과제’를 구분해야 한다. 사람이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있다는 사실은 갈등이 생겨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즉 갈등이 없기를 바란다고 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문제는 사회마다 있는 갈등을 어떤 방식
마음의 방을 정리하기 위한 철학상담
글 _ 이진오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철학적 사유가 정리를 위한 넓은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다지 쓸모가 없는 물건들을 주워와 애지중지 쌓아두는 분들이 종종 TV에서 소개된다. 멀쩡한 집을 폐가로 만들고 집주인도 그 일부가 되어버린 것 같아서 당장이라도 정리를 도와주고 싶다. 하지만 집주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누구도 빗자루 하나 잡을 수 없다. 위태로운 물건이라도 치울 수 있을지 모른다. 그때뿐이다. 집주인의 마음이 정리되지 않는다면, 집은 다시 쓰레기 더미가 된다. 차갑고 텅 빈 마음을 채워줄 따듯하고 번듯한 대체물이 나타나지 않는 한, 집주인에게는 그대로가 좋다. 그런 특별한 분들을 보면서 우리는 속으로 ‘왜 정리를 못 하지, 참 답답한 인생이구만’ 하면서 짐짓 자긍심을 느낀다. 하지만 그런 우리에게도 정리가 필요한 것들이 꽤 있다. 우선 무엇보다도 남아도는 ‘살’이 정리가 안 된다. 살을 빼야 하는 이유를 몰라서 그런 게 아니다. 게으름과 몸에 밴 습관이 주범이다. 다이어트에 들이는 노력과 거기서 얻어지는 결과보다는 맘 편히 먹고 늘어져 쉴 때 얻는 자유와 만족감을 ‘선택’해서 그런 경우도 많다. 과거보다 오늘날은 선택지가 많아지고 시간 여유도 늘었다. 아메리카노를 마실지 카페라테를 즐길지 미리 정하지 않고 주문대 앞에서 서성거린다고 해서 꼭 나쁜 건 아니다. 무엇을 선택해도 좋기 때문이다. 고민의 시간이 설렘과 기대로 채워지기 때문이다. 모든 형태의 결정장애와 정리되지 않는 상태가 꼭 나쁘지만은 않은 것이다. 그러고 보면, 숙고 끝에 현명하게 취사선택해야 할 문제가 우리 삶에는 그리 많지 않을 수도 있다. 영화 <모가디슈> 중에는 “살다 보니 진실이 두 개인 경우가 있습디다.”라는 대사가 나온다. 이것도 답이고 저것도 답일 수 있다. 이것도 글렀고 저것도 글렀을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의 선택으로 정리되는 내면의 방 그런데 어느 것이 옳다고 확답을 못 하더라도 신중하게 어떤 것은 선택하고
늙는 것도 쾌사(快事)라!
글 _ 이주해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연구교수
귀가 잘 안 들리나 듣기 싫은 세상 소리로부터 멀어져 좋고, 눈이 나빠졌으나 이제 그 핑계로 골치 아픈 공부를 게을리할 수 있어 좋다.“한 손에 가시 들고 또 한 손에 막대 들고, 늙는 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려니, 백발이 제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더라.”(고려 우탁, 『백발가』) 지름길로 찾아온 노년. 늙는다는 것은 생의 한 단계라 노력하지 않아도 될 것 같지만, 또 생각해 보면 이 단계만큼 힘겹게 넘어가는 시기도 없는 것 같다. 그러나 ‘고개’ 아니던가. 넘고 나면 필경 보다 평화롭고 여유로운 시간이 나를 기다리고 있지 않겠는가. 풍요로운 노년을 이야기할 때면 우리는 늘 ‘노후대책’을 이야기한다. ‘대책’ 운운하다 보니 챙겨야 할 것이 여간 많지 않은데, 크게 정리해 보면 건강과 돈으로 귀결된다. 맞는 이야기이다. 건강해야 질 높은 노년을 보낼 수 있고, 돈이 있어야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둘을 다 챙겼다 해도 늙어가면서 마음 한구석이 허전해지는 것을 면하기 어려울 때가 있으니, 그건 아마도 ‘잃어가는 것’에 대한 서글픔 때문일 것이다. “부귀는 본디 내 가지지 못했으니 그것이 나를 찾아오리라 기대하지 않았지만, 청춘은 본디 내가 가지고 있던 것인데 왜 그것마저 사라지고 없는가?” 청나라 사람 김성탄(金聖嘆)이 내뱉은 장탄식이다. 본래 내 것이었던 청춘이 날 버리고 떠나가 버린 허전함. 하나가 떠나가면 다른 것으로 채워야 하는데, 건강으로도 돈으로도 채워지지 않는 빈자리. 그 자리를 채울 수 있는 묘책이 과연 있을까? 만약 있다면, 젊은 시절에 가지지 못했던 ‘지혜’와 ‘성숙’이 아닐까. 지혜롭고 성숙한 노년은 나를 편안히 하고, 남을 힘들게 만들지 않는다. 내 스스로 삶을 버거워하지 않고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다. 그렇다면 지혜롭고 성숙한 노년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지혜롭고 성숙한 노년을 위한 준비 첫째는 “끊임없는 배우기”이다. 춘추전국시대 사람인
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진 날, 인류는 우주로 떠나게 되었다
글 _ 지웅배 연세대 은하진화센터 연구원
천문학은 수억 광년 먼 거리에 떨어진 별과 은하의 원리를 지상으로 옮겨오는 여정이다. 1666년 영국의 링컨셔 인근의 한 시골 마을 들판에 어린 소년이 앉아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소년의 머리 위에 있던 나무에서 사과가 하나 떨어졌다. 소년은 자신의 머리 위로 떨어진 사과를 보며 깊은 고민에 빠졌다.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의 이야기다. 우리는 뉴턴이 정수리에 사과를 얻어맞고, 사과가 떨어진 이유가 바로 지구가 잡아당기는 중력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뉴턴이 실제로 사과를 얻어맞은 적이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 현재 많은 역사가들은 이 일화가 뉴턴의 제자들이 그의 천재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덧붙인 일종의 ‘MSG’라고 생각하고 있다. 달은 왜 땅에 떨어지지 않고 하늘에 떠 있을까? 실제로 뉴턴이 한 고민은 단순히 “사과가 왜 땅으로 떨어지는가”가 아니었다. 그가 남긴 <프린키피아>를 보면 뉴턴을 고민하게 만든 진짜 범인은 ‘땅에 떨어지지 않고 하늘에 높이 떠 있는 달’의 정체였다. 뉴턴은 사과처럼 작고 가벼운 물체도 지구의 중력에 붙잡혀 떨어지는데, 대체 어떻게 훨씬 거대하고 무거워 보이는 달이 떨어지지 않고 하늘에 떠 있을 수 있는지를 고민했다. 그렇다면 뉴턴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어떻게 찾았을까? 그는 한 가지 재밌는 사고 실험을 제안했다. 높은 산꼭대기에서 대포를 하나 세우고 옆으로 대포알을 발사한다고 생각해 보자. 대포알을 느리게 발사하면 얼마 안 가서 산기슭 바로 앞에 툭 떨어질 것이다. 대포알의 발사 속도를 점점 빠르게 올리면 대포알은 더 멀리까지 둥근 궤적을 그리며 날아가 떨어질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간과해선 안 되는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바로 우리 지구가 평평하지 않다는 점이다. 우리 지구는 둥근 공 모양이다. 그렇다면 이제 둥근 지구 위에 솟은 산에서 대포알을 발사하는 모습을 지구 바깥 우주 공간에서 본다고 생각
세계인은 왜 <오징어 게임>에 열광하나
정덕현 문화평론가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켰다. 콘텐츠의 성공만이 아니라 드라마 속에 등장한 놀이와 의상까지 유행될 정도였다. 도대체 무엇이 <오징어 게임>에 대한 글로벌 대중들의 신드롬급 열광을 만든 걸까. 그리고 이것은 무얼 시사하는 걸까. <오징어 게임>의 성취는글로벌 환경 속에서그간 로컬에만 묶여시도되지 않았던 K콘텐츠의새로운 길을 보여주고 있다.글로벌 신드롬이 된 <오징어 게임> 전 세계가 <오징어 게임>으로 들썩들썩하고 있다. 과장된 수사가 아니라 실제로 그렇다. 지난 10월 13일 넷플릭스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수치가 그걸 말해준다.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 1억 1,100만 명이 시청한 작품으로 이전 시청자 수 1위였던 <브리저튼(8,200만 가구 시청)>을 앞질렀다는 것. 외신들도 일제히 <오징어 게임> 신드롬에 대한 해석과 비평 등을 쏟아냈다. CNN은 “<오징어 게임>이 화제를 불러일으킨다고 말하는 것은 절제된 표현”이라며 <오징어 게임> 흥행은 “한국 영화 <기생충>에서 드러났던 것과 매우 같은 현상”이라고 했고,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가장 기이하고 매혹적인 넷플릭스 작품 중 하나”라고 했다. 뉴욕포스트에서 발간하는 리뷰 전문 매체 디사이더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스릴 넘치는 드라마로 승화시켰다.”라고 평했고, 프랑스의 매체 RTL은 “K드라마의 고전적인 표현에서 벗어난 서스펜스를 제공한다. 당신의 신경을 자극할 훌륭한 시리즈”라고 호평했다. <오징어 게임>은 콘텐츠의 성공을 넘어 신드롬 양상을 띠고 있다. 드라마 속 등장한 ‘달고나 만들기 게임’이나 극중 인물들의 의상들이 상품화되고 있고, 한 해의 인기 있는 콘텐츠를 상징하기도 하는 핼러윈 데이 코스튬에도 캐릭터 상품들이 등장해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의 해외 통신원 리포트를
‘금메달’이 아니어도 괜찮아
글 _ 박경호 제주대학교 해양스포츠센터 학술연구교수
올림픽 챔피언만을 동경하던 우리의 스포츠 문화 또한 변화를 시작하고 있다. 제2, 제3의 우상혁과 같은 미소를 우리는 더욱 빈번하게 목격하게 될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서도 2020년 도쿄올림픽의 성화는 1년이 지나 점화되었다. 이번 올림픽은 개막 직전까지 개최 여부에 대한 의문이 존재했을 만큼 부정적인 여론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관중 없이 개최된 올림픽이었음에도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오히려 지연된 시간만큼 더 구슬땀을 쏟으며 대회를 준비하였다. 대회 중 다양한 신기록이 쏟아져 나온 것이 선수들의 이러한 노력을 증명해 준다. 특히 올림픽의 역사와 스포츠 정책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로서 이번 도쿄올림픽의 특별한 한 장면이 너무나 깊은 감동으로 다가왔다. 바로 남자 육상 높이뛰기 결선에 진출하여 24년 만의 한국 신기록을 세우고, 마지막 도전에서 아쉽게 실패한 우상혁 선수의 환한 미소였다. ‘마의 높이’라는 2m 39cm에 도전하여 실패한 우상혁은 메달을 딴 선수만큼 환하게 웃으며 스스로 “괜찮아”를 외쳤다. 지난 5년간 올림픽을 준비하며 흘린 땀방울을 생각하면 메달 획득에 실패한 것이 다소 아쉬울 법했지만, 챔피언과 같은 미소를 지은 그는 최선을 다한 스스로에게 너무나 만족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우상혁의 미소는 과거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에 대한 기억을 소환하였다. 과연, 우상혁이 태어난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결승에서 안타깝게 은메달을 획득한 선수,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준결승에서 패배하여 동메달을 획득한 선수, 아니면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4위에 입상한 선수 중에서 우상혁처럼 미소를 지은 적이 있었던가? 우리가 기억하는 올림픽 은메달과 동메달리스트, 그리고 메달을 획득하지 못한 선수들은 대부분 ‘죄인’ 같은 눈물을 흘리며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죄송합니다.”라는 메시지로 마치 대국민 사과를 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과정
‘갑질’은 버리고 ‘미적 가치’를 연마할 때
글 _ 최재목 영남대 철학과 교수
갑+질, 유행어가 되다 계약서를 쓸 때면 ‘갑’과 ‘을’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권리와 의무를 주지한다. 갑(甲)과 을(乙)이란 한자는 십간(十干)의 첫 번째와 두 번째에 해당한다. 갑은 주도권을 지닌 쪽(主, 上)이고, 을은 갑에 종속되는 비주도적인 사람(從, 下)을 말한다. 갑은 돈(보수, 재화)을 지불하거나, 고용(일자리, 직업)을 제공하거나, 조직 내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쪽(상사, 고위직)이다. 임대인과 임차인, 본청과 하청업체(납품업체), 고용주와 종업원, 교수/교사와 학생이 바로 갑을 관계이다. 따라서 을에 대해서 갑으로부터의 횡포가 발생하기 쉽고, 그 반대는 비교적 적다. ‘갑질’은 계약 권리상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갑’과 어떤 행위를 폄하할 때 쓰는 ‘질’이라는 접미사를 붙인 신조어다. 당연히 갑질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2010년대 이후 언론 등에 자주 등장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일상적인 유행어가 되었다. 현재 갑질은 기성세대/신세대,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특정 인물이나 계층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 모두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될 수 있는 말이 되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친구 간에도 농담 삼아 갑질하지 말라는 말을 쓸 정도로 너무 익숙해지고, 우리 사회에선 이미 평범한 언어가 된 것이다.오랜 갑질의 전통,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말 현재의 유행어로 ‘갑질’이 되었지만 과거 우리 사회에서도 갑질의 전통이 있었다. 오죽했으면 ‘억울하면 출세하라’고까지 했을까. 1966년에 개봉된 영화 <회전의자>의 주제가 ‘회전의자(김용만 노래)’ 가사를 보면 그 갑들의 ‘거들먹댐-으스댐-우쭐댐-뻐김-구박함-무시함’을 느낄 수 있다. “빙글빙글 도는 의자 회전의자에/임자가 따로 있나 앉으면 주인인데/…아아아 억울하면 출세하라 출세를 하라(1절)//돌아가는 의자에 회전의자에/과장이 따로 있나 앉으면 과장인데/올 때마다 앉을 자린 비어 있더라/…/아아아 억울해서 출세했다 출세를 했다(2절)”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