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와 교사 역량 강화 방안

김진숙 2020-01-31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와 교사 역량 강화 방안]

 

1.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

최근 학생평가의 패러다임이 학습 결과의 평가(Assessment of learning)를 통해 학생의 성취에 관한 판단의 근거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 학습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를 통해 학생의 성장 과정과 교사의 수업 방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수집하는 것으로 변해가고 있다.

 

2. 교사의 계획하에 실행되는 학생평가 전반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기 위하여 평가의 결과만을 고려하기보다 과정에 초점을 둔다.

 

3. 교수·학습과 평가의 유기적인 관계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서는 교수·학습과 평가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 교수·학습과 평가 계획이 동시에 수립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교사의 평가 전문성 확보가 중요

교사별 평가를 통해서 개별교사는 평가의 자율권을 획득하고, 교수·학습 방법, 학생 특성, 학급 상황 등에 따라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 맞춤형 평가를 할 수 있다.

 

5. 국가 수준, 학교 수준의 지속적 지원 필요

단위학교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함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국가 수준 및 학교 수준의 지원 방안을 지속해서 마련하여야 한다. 특히 교사가 학생의 성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국가 수준 및 학교 수준에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