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학생 중심 공간혁신 프로젝트 아(아이).지(知).트(TRY)

광주광역시교육청 2018-06-15

소프트웨어 축제에서 공간체험 부스를 운영한 서강고 학생들

 

광주봉주초 학생들의 공간탐색 수업

 

광주자동설비마이스터고 학생들

 

광주백운초 학생들의 공간 인사이트 투어

 

마지초 교사들의 학교 공간 혁신 워크숍

 

  광주광역시교육청은 학교는 민주주의 배움터이자 아이들의 공간이라는 철학으로 학생이 참여하고 학생이 만들어가는 학교 공간 재구성 프로젝트로 아.지.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아지트는 아이들의 지혜를 모아 시도해 보자는 뜻이다.
  아지트 프로젝트는 창의성과 감수성이 가장 예민한 시기를 학교라는 공간에서 12년을 보내게 되는 학생들에게 학교가 다양한 배움의 공간이자 삶의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는 한편, 학생들이 참여해 공간을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를 경험하고 참여와 소통의 가치 실현으로 학생 중심 교육을 실현해 나가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2018년 시범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아지트 프로젝트는 현재 초등학교 5교, 중학교 2교, 고등학교 3교가 참여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생 참여형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하고, 중학교는 자유학년제와 연계 운영, 고등학교는 학생 자율동아리 활동과 연계 운영해 가고 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들은 학교의 특성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가고 있으며, 참여 학생뿐만 아니라 교원들의 학교 공간에 대한 마인드 제고를 위해 연수 프로그램 운영, 인사이트 투어 등을 개최하고 있다. 광주광역시교육청은 2018년 시범사업을 통해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포럼, 좌담회 등을 통해 학생 중심 학교 공간혁신 프로세스를 마련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