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K-MOOC를 아십니까?


무크가 가지고 온 혁명

  MOOC는 ‘Massive(제한없이), Open(누구나), Online(온라인), Course(강좌)’의 줄임말로서, 최근 고등교육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트랜드 중 하나이다. 2011년 가을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의 세바스찬 스런 교수는 스탠포드 대학교 학생들이 수강하는 인공지능 개론 강좌를 일반인들이 무료로 들을 수 있게 온라인을 통해 공개하였는데, 전 세계 190여 국가의 16만 명 학습자가 수강하였다고 한다.

  이후 온라인 강좌의 잠재력을 인지한 스탠포드 대학교의 세바스찬 스런 교수는 Udacity를, 앤드류 응 교수는 Coursera를, 하버드 대학교와 MIT는 공동출자로 edX를 설립하였다. 이후 전 세계에 걸쳐 다양한 MOOC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유럽권에서는 영국의 FutureLearn, 프랑스의 Fun, 아시아권에서는 일본 J-MOOC, 중국 XuetangX 등 다양한 MOOC가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전 세계적인 MOOC 열풍으로 인하여 뉴욕 타임스는 2012년 온라인 공개 수업을 교육계의 가장 혁명적인 사건으로 꼽고 2012년을 ‘MOOC의 해’라고 명명하기도 했으며, “온라인 공개 수업이 대중들을 위한 아이비리그를 열었다.”라고 평가했다.


01 학습자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혁신적이다. 실제 MOOC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들은 성별, 연령, 직업, 학력 등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02 MOOC 강좌를 수강하기 위한 필요조건이 없다는 측면에서 혁신적이다. 일반적으로 대학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증이 필요하나 MOOC 강좌는 모든 이에게 개방되어 있어 그들이 원하는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03 교수자-학습자,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혁신적이다. MOOC 강좌 학습자들은 다양한 배경을 지니고 있지만, 동일한 관심을 바탕으로 토론방에서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기존의 지식을 재구조화함은 물론이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있다.


04 학습자 주도 측면에서 혁신적이다. 일반적인 오프라인 강좌에서 교수자는 지식을 전달해가면서 학습자들을 통제하게 되나, MOOC 강좌에서는 교수자는 영상을 통해서 접하기 때문에 교수자가 수업을 통제하지 않는다. MOOC 강좌에서 학습자들은 토론 주제를 직접 개발하는 등 수업을 주도할 수 있으며, MOOC 강좌가 본인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지 않을 경우, 학습을 중지하는 등 학습을 개별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한국형 무크(K-MOOC)의 등장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는 MOOC의 한국형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K-MOOC는 ① 대학의 교수-학습방법 혁신 ② 고등교육의 실질적 기회 균형 ③ 고등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 ④ 평생학습 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정부주도로 추진하였다.

  K-MOOC는 2015년 10월 출범 이래 5년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5년 10개 대학교로 출발하였던 K-MOOC는 2019년 12월 기준으로 116개 학교가 참여하고 있으며, 제공하는 강좌도 27개에서 745개까지 확대되었다. 회원가입자 수는 약 51만 명, 수강신청자 수는 약 117만 명, 방문자 수는 1,205만 명에 이른다.

  K-MOOC를 통한 효과는 다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강좌의 주 공급자이자 수요자인 대학은 교수-학습 측면에서 큰 혁신을 가지고 왔다. 또한,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는 있었으나 현실적인 장벽으로 참여가 어려웠던 재직자 등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고등교육의 장벽을 허무는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K-MOOC 운영 초창기에는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는 실제 강의를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개설하고 가르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직업교육, 4차 산업 분야 등 강좌의 분야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도 고무적인 변화 중의 하나이다.

  또한, 이러한 혁신이 성인학습자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중·고등학교의 진로교육 등에까지 확산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K-MOOC가 한국사화에 가지고 올 변화의 양상은 매우 다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