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기초학력 보장으로 교육격차 해소



1_  교실에서 바라본 기초학력

2_  두드림학교, 소외된 아이들의 꿈을 두드리다

3_  기초학력 향상 지원체제 구축 방안

4_  시·도교육청 기초학력 향상 사업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 최소한으로 필요한 기초학력은 공교육의 기본 책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초등 저학년 시기부터 기초학력 부진이 시작되어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된 학습 부진은 더욱 심해지고 ‘무기력’ 등 복합적인 문제에 놓이게 된다. 때문에, 초등 저학년부터 학습 부진이 생기지 않도록 교실-학교-교육청 차원에서 지원하는 일은 무척 중요하다. 또한, 학습 부진 학생에게는 전문가 진단을 통해 학습 부진의 원인을 찾고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학습안전망’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여기서는 교사의 눈으로 보는 기초학력의 문제를 짚어보고, 시·도교육청의 기초학력 향상 사업과 두드림학교 우수사례, 그리고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원 대책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