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새 학년 미리 준비하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1_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왜 중요한가?

2_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가 함께 만드는 수업

2-1_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

3_ 중학교 교사의 눈으로 보는 수업-평가

4_ 고등학교 교사의 눈으로 보는 수업-평가-기록

5_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와 교사 역량 강화 방안

  학기 초, 선생님들은 고민에 빠진다. 교육과정 재구성에서부터 학생 참여 수업, 과정 중심 평가와 성장 중심 기록이라는 디딤돌을 밟으며 올 한 해는 교육활동을 멋지게 하리라 다짐한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작동하는 일련의 교육활동으로 교사는 수업 디자인과 관찰, 그리고 피드백을, 학생은 기획과 수업참여로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이 ‘수업의도’와 ‘성장’을 중심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일어난다.

  학기 초, 아직은 수레바퀴가 구르지 않을 때 선생님들이 앞으로 만날 학생들을 생각하고 그들이 학습하게 될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교육활동의 모든 과정을 구성하는 작업이 일체화이며, 지금 이 시기가 바로 적기이다. 여기서는 일체화의 의미와 초·중·고교의 현장 적용 사례 등을 소개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