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와 교사 역량 강화 방안

글_ 박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최근 변화하고 있는 사회 환경은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릴 정도로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능력도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재상을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2000년대 이후 수행된 OECD의 DeSeCo project, ATC21S project 등을 비롯한 많은 연구에서 미래 시민으로서 핵심 역량(Key competency)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과거 지식 중심 사회에서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알고 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목적에 맞게 잘 활용하여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


  이와 같은 지식과 역량의 복합적인 신장을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 및 평가 전략이 필요하다. 즉, 학생들의 역량을 지속해서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교수·학습 과정에서 역량의 신장 여부를 적시에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평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학생평가의 패러다임이 학습 결과의 평가(Assessment of learning)를 통해 학생의 성취에 관한 판단의 근거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 학습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를 통해 학생의 성장 과정과 교사의 수업 방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수집하는 것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도 이러한 필요성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는 교사들이 개별 학생의 성취 특성을 가장 근거리에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교수·학습이 끝나는 시점에 결과에 대한 평가만 이루어지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성적 산출을 위해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일회성으로 실시되던 과거의 평가 방식만으로는 시대적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과거의 학생의 성장 과정에서의 진단과 피드백이 결여된 결과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학교 교육을 내실화하고자 과정 중심 평가가 도입되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지식과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을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강조점들이 실효성을 갖게 하려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고,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도록 하고 있다(교육부, 2017).


교사의 계획하에 실행되는  학생평가 전반


  과정 중심 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보이는 학생의 특성과 변화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박지현 외, 2018). 즉, 과정 중심 평가는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에 있어서 어떤 새로운 평가체제를 제안하는 것이기보다는 교사의 계획하에 실행되는 학생평가 전반에 걸친 질적 개선을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결과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학생평가 방식을 학습 과정과 결과를 함께 고려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 본연의 목적을 되살리고자 하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기 위하여 평가의 ‘결과’만을 고려하기보다 ‘과정’에 초점을 둔다. 학생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실시된 평가라면 과정 중심 평가의 취지에 맞게 평가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으며, 기존에 학교 현장에서 학생평가를 위해 활용되어온 다양한 평가방법들이 학생의 학습 과정을 살펴보고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방향으로 실시 된다면 과정 중심 평가가 될 수 있다.


교수·학습과  평가의 유기적인  관계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서는 교수·학습과 평가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즉, 기존에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그에 대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평가하여 결과를 확인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교수·학습과 평가 계획이 동시에 수립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결과의 신뢰도는 교사의 평가 전문성이 갖추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확보될 수 있다.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서는 교사에 의해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도구 개발 및 채점 기준 마련, 평가 시행 및 피드백 제공 등이 이루어져야 하는바, 각 단계에서  더욱 높은 교사의 평가 전문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현재 국가 차원에서 교사들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과정 중심 평가 지원을 위한 안내 자료 및 평가 사례 보급, 학생평가지원포털(http://stassess.kice.re.kr) 운영 등을 통해 교사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과정 중심 평가는 단위학교의 교사협의회를 중심으로 학교 실정에 적합한 운영 방안이 마련되고, 시행되어야 하므로 학교 수준에서의 교사 역량 강화에 대한 지원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과정 중심 평가는 단위학교의 교사협의회를 중심으로
학교 실정에 적합한 운영 방안이 마련되고, 시행되어야 하므로
학교 수준에서의 교사 역량 강화에 대한 지원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교사의 평가  전문성 확보가  중요


  특히, 과정 중심 평가가 학교 현장에 확대·적용되면서 교사별 평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기에 교사의 평가 전문성 확보가 점점 더 중요하다. 교사별 평가는 교사별로 가르치는 방법과 내용이 다르고 배우는 학생의 특성이 다르다. 때문에 그에 따른 평가도 달라야 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식이다. 과정 중심 평가는 배운 내용에 대한 평가, 학생 개개인의 발달상황을 고려한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교사별 평가를 운영하기도 한다.

  교사별 평가는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는 학급에 대해 평가 계획에서부터 문항 개발, 평가 시행, 피드백 및 결과 산출, 기록까지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반재천 외, 2018), 학년(교과) 교사들이 함께 평가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년별(교과별) 평가와 비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별 평가를 통해서 개별교사는 평가의 자율권을 획득하고, 교수·학습 방법, 학생 특성, 학급 상황 등에 따라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 맞춤형 평가를 할 수 있다(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과정 중심 평가를 교사별로 실시한다고 하더라도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수·학습을 통한 도달 목표가 변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과정 중심 평가가 교사별로 설계될 경우, 개별교사에 의해 계획된 평가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취기준을 달성했는지를 파악하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 동학년(동교과) 교사 또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협의와 상호 검토 과정을 거쳐서 개별교사가 설계한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 수준,  학교 수준의  지속적 지원 필요


  이처럼 과정 중심 평가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적합하도록 학생평가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운영되어오던 학생평가를 새로운 환경 및 학생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개선하고, 학생평가가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내실화하기 위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단계적으로 적용되고 정책적으로 과정 중심 평가가 강조되면서, 과정 중심 평가가 학교 수준 학생평가의 주요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은 현시점에서 그 도입 취지와 역할을 명확히 안내하고, 학교 현장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단위학교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함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국가 수준 및 학교 수준의 지원 방안을 지속해서 마련하여야 한다. 특히 교사가 학생의 성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국가 수준 및 학교 수준에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생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이 미래 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서, 현재 학습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고 더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기존에 ‘평가’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던 무게와 부담을 줄이고 과정 중심 평가가 학교 현장에 안착한다면, 학생평가가 학생들의 옆자리에서 학생들이 자라나는 것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본연의 기능을 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1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7-131호[별책 1].

박지현, 김수진, 진경애, 이상아(2018).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및 운영 요인. 수록처: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 방안 탐색 연구자료(ORM 2018-49.).(pp. 19-4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반재천, 김선, 박정, 김희경, 이해선(201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활성화를 위한 학생평가 모형 개발 연구. 교육부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