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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교육 혁신의 첫걸음 ‘고교학점제’

고교교육 혁신의 첫걸음 ‘고교학점제’

1_ 왜, 지금 고교학점제인가?
2_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우수사례_경기 고색고·경남 함안고
3_ 시·도교육청 공동 교육과정 사례_강원도교육청
4_ 고교학사제도 혁신을 위한 별동대 ‘고교학사제도혁신팀’
5_ 고교학점제 연착륙을 위한 학교 교육의 과제
6_ 미래지향적 고교 혁신 프로젝트 ‘학점제’_ 독일, 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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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고교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로,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합동으로 ‘고교학점제 중앙추진단’을 꾸려 정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제도 개선 사항에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교학점제 중앙추진단의 행보도 본격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고교교육 혁신의 첫걸음 ‘고교학점제’에 대한 의미를 짚어보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으로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 사례를 비롯해 교육청의 공동 교육과정을 소개한다. 또한 고교학점제 연착륙을 위한 학생, 전문가의 생생한 목소리도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