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한 걸음 더 들여다보는 특수교육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글_ 서지영 교육부 장애학생진로평생교육팀 교육연구사


 

아이소리 축제, ‘나는 행위 무용가’ (한국선진학교)

 

학생 스스로 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도록 수업을 디자인하여, 조용했던 교실에 활력이 넘친다. 꿈은 스스로 찾아간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성장하여, 손끝으로 더 넓은 세상을 만나는 학생들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

(대전맹학교 교사)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전면시행 및 확대 운영 지원

  2018학년도부터 중학교 과정을 운영하는 모든 특수학교에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164교)되고, 자유학년제가 확대(48교) 운영되고 있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는 개별 맞춤형 진로 설계를 통한 특수교육대상자의 미래생활역량 강화에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장애유형·특성 및 학교의 여건을 반영하여 중학교 6학기 중에서 한 학기(또는 두 학기)를 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중도·중복학생을 고려하여 생활기능영역과 연계한 자유학기 활동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특수학교에 적합한 운영 모델을 발굴·보급하기 위해 연구학교를(’18, 13교) 운영하고 교육 공동체의 공감과 참여 분위기 확산으로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정착과 운영 내실화를 이루었다. 학생이 행복한 수업, 교사의 수업 역량, 학부모의 학교 교육 신뢰도 향상 등 한 학기만으로 학교의 변화와 학생의 성장을 견인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2019학년도부터는 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 운영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학생활동 중심 수업 활성화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는 개별 맞춤형 교실 수업은 학생들이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설계하기 위한 토대가 된다. 학생의 관심 영역이나 흥미, 학습 양식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 중심의 수업은 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의 고민과 열정으로 더욱 풍부해진다. 

  장애특성을 고려한 수업 설계를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적 수업 참여가 확대되고, 바리스타·조향사·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실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으로 많은 학생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여 수업의 만족도 및 효과는 매우 높다. 

교육부는 특수학교 교실수업 혁신을 위해 권역별 워크숍·성과보고회, 교사 연구회, 직무연수(원격·집합),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보급 등 담당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더욱 체계화하고 있다. 올해 특수학교에 예술·체육활동, 자립생활·직업생활(학생용 워크북, 조작도구), 교육과정 재구성 및 과정중심 평가(교사용 자료) 프로그램 및 자료를 보급하였다.  

 

잡지를 이용해 DSLR 카메라로 사진촬영, ‘모델 치마에 자연을 담다’ (한국선진학교)

 

진로체험 페스티벌, ‘나만의 마스크 만들기’ (한국선진학교)

지역사회 중심의 체험활동 활성화 지원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는 개별 맞춤형 진로설계를 통해 학생의 지역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삶의 공간을 점진적으로 확장하기 위한 지역사회 중심의 진로탐색활동 운영이 더욱 강조된다.

  교육부는 거점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하여 ‘꿈길’ 활용을 활성화 하고, 관계부처·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구축 및 지역사회 중심의 지원체계 구성·운영으로 맞춤 체험처를 포함한 양질의 진로체험처 확대·발굴 등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체험활동 격차 해소를 위한 진로체험버스 확대(’18, 50교)하고 원격영상진로 멘토링도 시범 운영하고 있다. 

  또한, 중학교·고등학교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에 ‘진로진학상담’ 부전공 자격을 갖춘 진로전담교사를 배치하여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18년 6월 「진로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였으며 ’18년 12월부터 오는 ’19년 8월까지 자격연수를 운영한다. 또 ’20년까지 특수학교(중·고교과정) 진로전담교사를 배치할 예정이다.

 

맞춤형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의 핵심

  학생 맞춤형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의 가장 큰 핵심이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는 학생의 강점과 흥미를 발견하여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그간의 특수학교 진로교육을 보다 촘촘히 체계화하는 역할을 한다. 

  특수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폭넓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모든 학생이 꿈을 향해 힘차게 발돋움 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를 기대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