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미래사회의 변화 혁신 성장과 발전의 기회로



글_ 편집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 사회적 양극화 문제는 기술・산업 및 고용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는 직접적으로 일자리의 지형과 직무역량 변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 국민의 역량개발에 정부가 나서고 있다. 

  교육부는 미래사회 변화를 혁신성장과 발전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직업교육훈련이 추구해야 할 비전과 기본방향, 이를 뒷받침하는 추진전략과 주요과제를 담은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범부처와 민간기관・단체를 아우르는 민・관합동추진단에서 직업교육훈련 관계자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전략적 혁신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에서 제시한 기본방향과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다<그림 1 참조>.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의 기본 방향 

첫째, 혁신성장을 선도해 나가도록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도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둘째, 누구나 공정한 역량개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직업교육훈련을 혁신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셋째, 국가의 투자와 질 관리를 통해 전 생애에 걸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령기 중심에서 전 생애에 걸쳐 직무역량을 개발하는 평생직업교육훈련 중심으로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하며, 이에 따라 교육과정, 교육훈련체제, 소외계층 지원, 직업교육훈련 목표 등도 전환되는 패러다임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 


추진전략에 따른 주요과제

첫째, 유연하고 통합적인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한다. 

  변화하는 산업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나 교원 등에 관한 규제를 완화된 자율학교 지정을 활성화하고, 학점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하고 융합학습을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온·오프라인의 교육을 통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K-MOOC에 직업교육훈련 강좌를 신설하고,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며, (가칭)마이크로디그리 등 단기과정을 도입해 나간다. 직업교육과 훈련 간 연계도 강화하고자 평생학습계좌제,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 유사 기능을 연계하는 등 유사한 제도와 정책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연계를 더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통합을 추진한다.

  둘째, 미래 유망분야, 성장동력 분야의 혁신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직업교육훈련을 고도화한다. 

  실무중심 교육을 통해 고숙련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선도형 전문대학’을 육성하고 전문대학 교원 자격기준을 전면 개편한다. 이와 함께 우리의 현황에 맞는 고등직업교육 혁신 모델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산업 및 직업구조 변화에 맞추어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을 추진한다. 아울러 직업계고, 전문대학, 폴리텍 등 교육훈련기관의 학위·비학위 과정의 현장성을 높이기 위해 산업계의 참여를 확대해 나간다.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우수한 현장전문가가 학생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전문교과 사범대 재직자 특별전형을 도입하고, 

보수교육에 대한 인센티브와 처우개선을 통해 훈련기관의 교사와 강사의 질을 향상시킨다.

  셋째, 모든 국민이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직무역량 개발체계를 확충해 나간다. 

  입직 전 단계부터 진로 및 직업교육을 받고, 입직 이후에도 후학습이나 훈련, 자격취득 및 현장경험을 통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성장경로를 마련한다. 

 전문대학 및 대학을 통한 후학습 기회도 확대해나간다. 전문대 후학습 기능 강화를 지원하고, 국립대의 경우 후학습자 전담과정을 대폭 확대해나간다. 외부시설을 활용한 후학습을 활성화하는 등 후학습 관련 규제도 완화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재직자 역량 개발 기회를 확대한다. 유급휴가훈련제를 활성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재직자의 학습권 및 학습휴가의 제도화를 검토한다. 

  앞으로 잦아질 이·전직 수요에 대응하여 지원을 확대한다.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의 경우 공공부문을 통해 이·전직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기업은 자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를 구축할 계획이다.

  넷째, 사람이 중심이 되는 포용적인 평생직업교육훈련 체계를 만든다. 

  교육훈련 참여가 어려운 중소기업 재직자의 역량개발 지원을 위해 공동훈련센터를 적극 활성화하고, 직업교육훈련에 따른 관리업무의 부담을 줄이고자 ‘중소기업 훈련지원센터’를 지정하여 운영한다.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장애인 대상의 공공직업교육훈련 인프라를 확대하고,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가칭)‘공립형 직업 대안고등학교’ 지정·운영도 추진한다.

아울러, 고용보험 미적용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사회적 안전망을 촘촘하게 할 수 있도록 비정규직, 특수형태업무종사자, 영세자영업자 등에 대해 내일배움카드를 확대해 나간다. 

  다섯째, 평생직업교육훈련을 통합적으로 지원해나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간다. 

  부처 간 칸막이 제거를 위해 국무총리가 공동위원장인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통해 직업교육훈련정책을 연계·조정하고, 지역단위에서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지역의 인력수요와 공급을 조사 및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재정투자를 확대한다. 교육훈련기관의 재구조화를 지원하고 전문대학의 후학습 기능을 강화하며,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능력개발기회를 보장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대대적인 인식 개선을 추진한다. 사회적 캠페인을 실시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동인권, 산업안전, 직업윤리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제공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해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선취업 후학습 계획을 발표하는 등 후속조치를 실시해 나가고 있다. 다른 부처도 현장과의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