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유연한 학사제도로 발 빠른 대응 3 국민대학교 : 경계허무는 TEAMTM창의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국민대학교는 대학 학사제도 개선방안(2016.12.9) 관련 법 개정사항을 반영하여 올해부터 2021년까지 유연학기제, 전공선택제, 다학기제 등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7학년도 2학기부터 규정 개정 후, 바로 취·창업관련 교양교과목에 집중이수제를 적용해 매 학년 3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선택제와 이동수업은 국민대의 전산시스템인 차세대통합시스템 구축 시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제도를 구축할 예정이다.

표1. 국민대학교 ‘대학 학사제도 개선방안’ 관련 규제 개선사항

제도

시행여부

내용

집중이수제

운영 중

2017-2학기 규정 개정 후, 바로 취·창업관련 교양 교과목에 적용하여 매학기 3개 강좌 운영

전공선택제

고려

연계 및 융합전공, 자기설계융합전공을 다부전공으로 이수가 가능하도록 운영 중. 향후 연계융합전공으로 입학정원 배정 예정

이동수업

고려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혁신과제(캠퍼스 없는 TEAMTM교육 실현) 운영을 통해 시행 예정

 

 

혁신교육 ‘경계 없는 TEAM™ 교육 생태계’

  국민대학교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세상을 바꾸는 공동체적 실용융합인재(TEAM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양과 전공, 비교과 영역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는 통합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단과대학과 학부(과)/전공 간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 운영체계를 확립하며 전통적 의미의 캠퍼스에 국한되지 않은 지역사회, 더 나아가 세계를 캠퍼스로 하는, 물리적 경계가 없는 교육 인프라를 구현하는 경계 없는 TEAM™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1. 경계허무는 TEAMTM창의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그림1] 창의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체계

 

[그림2] 창의 융복합 교육과정 개요

 

• K-HAT 교육
국민대학교 인문기술융합학부(HAT: Humanities, Art & Technology)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융복합 교육모델로 ①교원발령, 업적평가 반영, 예산 확충 ②C-MAD 구축 ③신입생 모집을 발전모델로 설정하였다.

대학 내 정책 변화 사항 :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조직 신설 및 강화

20172, 연계융합전공지원 실제적 조직인 인문기술융합학부(HAT)를 신설하여 인력 및 예산을 투입하여, 1전공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대학에서 전공 간 칸막이를 허무는 융합교육을 활성화 시키고자 함. 설명회, 공모전, 모니터링단 등을 통해 융합교육을 홍보, 확대함.

 

 C-MAD 시스템 구축 (Curriculum Mapping Across the Discplines by Class Objectives): 기존의 전공을 중심으로 배열한 교과목의 로드맵에서 탈피하여 학생과 교수가 교과목 간 융합 설계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목표를 중심으로 연계 융합이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과목 정보체계

대학 내 정책 변화 사항 : 융합교육 수월성 확보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교수와 학생의 융합교육을 촉진시키고자, 팀팀Class, 자기설계융합전공, Customized 전공 및 교양, ·부전공 이수 수강계획 및 교육과정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도록 수업목표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수업정보 검색시스템을 개발 중임. 이때, 수업정보는 기존의 개별 수업에 한정된 수업계획서 내용이 아닌 타 교과목과의 융합 접점과 학생이 교과목 이수 후 사회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포함하는 내용이 포함됨.

 

• 팀팀Class™ 브랜딩
팀팀ClassTM를 확산하고, 비전공자가 수월하게 수강할 수 있는 브릿지(Bridge)교과목을 이용한 팀팀ClassTM-X(Cross)를 운영하여 국민대학교 교육브랜드화 하였다.

[그림3] 팀팀Class™ 브랜딩

 

※팀팀ClassTM : 교육목표 또는 교육내용이 연계되어 있는 2개의 서로 다른 수업을 수강하고, 2개의 수업을 융합할 수 있는 수업시간(Tutorial Class)을 따로 편성하여 융합적 사고를 하게 하는 수업이다. 비판적 글쓰기, 시민참여활동 등으로 구성된 Tutorial Class를 통해 실용적이고 융합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팀팀ClassTM-X : 비전공자 대상으로 기존 교과목에서 난이도가 조정된 수업인 브릿지 교과목을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제고하는 새로운 형태의 팀팀ClassTM

 

대학 내 정책 변화 사항 : 융합교육 활성화

이질적인 2개의 전공의 수업을 하나의 module로 운영하는 팀팀Class 운영 활성화를 통해 타 전공지식습득뿐만 아니라, 타 분야의 사람과의 협업능력을 강화한다. 팀팀Class 활성화를 위해 교원은 입교 후 3년 이내 팀팀Class를 개설하여 운영하여야 하며, 팀팀Class 담당교원에게 원래 강좌의 수업시간에 더해 1시간씩 Tutorial 수업시간이 추가되며 1Module100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또한 국민대학교 학과(전공) 교육과정 자체 인증 프로그램에 본 교과목 운영이 필수로 지정된다.

또한, 2017학년도 신입생부터 타 전공을 다·부전공으로 필수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도록 제도화 하고 있다.

 
• Customized

교육 전공과 전공 간, 교양과 전공 간의 경계를 넘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융복합 인재 양성 교육과정으로 자기가 쉽게 설계할 수 있는 융합교육의 체험단계로 융합교육 기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Customized 전공과 Customized 교양으로 분류하여 Customized 전공, Customized 교양으로 구분하여 제도를 운영한다. Customized 전공 제도는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으로 타과 전공을 6학점 범위 내에서 전공으로 인정해주는 제도이며, Customized 교양은 교양모둠제를 시작으로 교양심화로 발전하는 모델이다.

대학 내 정책 변화 사항: 학생 선택권 강화

학생이 제1전공에 국한하지 않고 융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2017 자기설계융합전공제도 신설, 2018 자기전공 수정제도인 Customized 전공제도를 시행함.

 


캠퍼스 없는 TEAM™ 교육 운영

대학 내 정책 변화 사항 : 학교 밖 체험교육 확대

기존 물리적 캠퍼스 안 강의실 내에서 주로 한정하여 운영하던 교육을 학교 밖(산학, 지역, 해외)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현장기반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체험교육을 확대한다. 또한, 산학 및 해외 공동운영 교육과정의 경우 향후 구축할 양방향 수업시스템을 활용하여 미네르바 대학식 교육을 실시할 예정임.

 


 
• 산학 연계 공동 교과목
현장기반의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기업체와 MOU를 체결하고 학생들은 인근 산학기숙 캠퍼스에서 산학멘토교수의 지도와 실시간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활용해 학교의 지도교수에게도 지도를 받는 실용융합교육의 새로운 모델

지역 연계 공동 교과목
지역사회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현장기반의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학생들은 현장에서 지역사회의 현안에 대한 문제해결점을 찾아가는 실용융합교육의 새로운 모델

  해외 연계 공동 교과목
해외대학과 연계하여 상호방문을 통한 교과목을 공동운영하는 내는 PBL기반 수업

 

 

교과와 비교과의 경계 넘나드는 체험형 교육 강화

대학 내 정책 변화 사항 : 비교과 활동 학점 인정

교수가 주관하여 계획한 내용으로 주로 학점을 주던 교과목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집중적이고 교육효과가 높을 수 있는 학생 체험을 고려하여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교과와 연계 인정하고 독자적 비교과활동을 학점 인정으로 인정받도록 하는 비교과 학점 인정제도를 2018학년도부터 신설하였다.

 • 알파 프로젝트(동아리 학점인정 제도)
지도교수 지도하에 동아리 및 학회 중심의 팀 단위 프로젝트를 정규 교과목으로 연계하여 학점을 이수하는 제도

• 플러스 알파(비교과 활동 학점인정 제도)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수한 내역을 최대 6학점까지 활동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

• S-TEAM ClASS(교내 비교과 연계 진로설정 교과목)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학과 및 대학 이해를 통한 신입생 대학생활 순적응 지원을 지원하는 신입생 필수 진로설정 교과목(플러스 알파 중복 안 됨)

• 체험형 지역연계 활동(Civic Engagement) 강화
Community Mapping 활동을 포함한 Civic Engagement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Community Mapping Day 개최 및 졸업필수 핵심교양 일부 교과목에 본 내용을 포함하여 운영하도록 하여 지역연계 체험활동을 강화하고 있음(1학기 학생 약 900여 명 수업을 통해 활동에 참여)
- 국민대학교 교육브랜드 ‘팀팀ClassTM’운영 시 수업내용에 포함하도록 운영
- 우수 학과(전공) 교육과정을 인증하는 교내 ‘TEAM 교육 인증’ 요건에 포함하여 운영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