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금융, 체험으로 재미있게 배워요!

글 _ 편집실 사진 제공 _ 한국거래소

  금융을 깊이 이해하고 싶다면, 자본과 증권 시장 전반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다.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역사·체험관에서는 대상별로 수준별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청소년 대상 기업가체험 프로그램인 ‘YEEP’에서는 크라우드펀딩을 온라인상에서 손쉽게 체험해 볼 수 있다.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역사·체험관 - 자본시장 기초부터 심화까지 맞춤형 교육으로!

  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다면, 자본과 증권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이다. 한국거래소 서울 자본시장역사·체험관에서는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수준별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좋다.


  먼저, 홍보관에서는 전시 해설을 통해 자본시장의 역사와 한국거래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증권교실(60분)이 상설로 진행된다. 참여형 증권교실은 전시 해설과 더불어 워크북, 보드게임 등을 통해 재미있게 증권과 투자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일반인 대상 수준별로 마련돼 있어 각자 맞춤형 교육을 신청해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테마증권교실은 초·중·고, 대학생/사회초년생, 학부모 등으로 대상을 좀 더 세분화해 한국거래소 체험 등 현장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방학 기간 등에 참가자를 모집하고, 사전 예약 접수를 통해 무료로 진행한다. 


  한편, 부산에 있는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역사박물관은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지난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으로, 총 4,500여 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이곳에서도 상설/테마 증권교실을 운영해 자본시장의 역사와 한국거래소의 주요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하계 초등학생 증권시장교실하계 초등학생 증권시장교실

기사 이미지

자본시장역사·체험관 체험 (제일고등학교(위),제주여자상업고등학교(아래))자본시장역사·체험관 체험 (제일고등학교(위),제주여자상업고등학교(아래))

한국거래소 홍보관(서울)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여의도동) 

•문의 및 예약전화   02-3774-4413, 4488, 4098 

한국거래소 박물관(부산)   

•주소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문현동)

•문의 및 예약전화   051-662-2559 

※ www.academy.krx.co.kr에서 예약(사전예약 필수)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 ‘YEEP’  - 온라인에서 가상으로 크라우드펀딩 체험해요!

  청소년 기업가체험 프로그램인 ‘YEEP(Youth Entrepreneurship Experience Program)’은 창업체험교육 수업을 위한 교안,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생 창업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교육부 지원으로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운영하며, 창업가정신과 창의적 진로 개발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가상창업체험은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신만의 가상스타트업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해 보는 ‘Go스타트업’, 동아리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가상마켓’, 투자자를 대상으로 창업 아이템을 홍보해 보는 ‘온라인 사업설명회’ 등이 대표적이다. 이중 ‘가상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이 창업 과정에서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투자자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들은 아이템 분석부터 사업설명서 작성까지, 창업 과정에서 꼭 필요한 활동을 모의 체험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오픈되면 프로젝트 기간 YEEP의 활동 포인트인 ‘잎’을 기반으로 펀딩이 진행되며, 목표로 한 금액을 모으는 가상체험을 해볼 수 있다.

  YEEP은 학생, 교사, 학부모, 창업 및 진로체험 기간 등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자유롭게 신청하고 참여할 수 있다. 

YEEP 홈페이지 메인 화면YEEP 홈페이지 메인 화면

가상크라우드펀딩 체험 사례가상크라우드펀딩 체험 사례

가상크라우드펀딩 체험 화면가상크라우드펀딩 체험 화면

•홈페이지 https://yeep.go.kr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45길 16, 202 (서초동, 브이알빌딩)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