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즐거운 스포츠와 만나요!

글 _ 편집실 사진 제공 _ 대한축구협회/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 관련 진로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스포츠와 즐겁게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주목해보자. 스포츠를 주제로 전시 관람, 놀이, 체험을 할 수 있는 테마파크부터 최신 기술을 통해 스포츠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까지 다양하다. 스포츠를 다채롭게 즐기며 내 꿈에 좀 더 다가가 보자. 


풋볼 팬타지움 - “축구 테마파크로 놀러 오세요” 

  풋볼 팬타지움은 대한축구협회가 운영하는 축구 박물관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념해 건립한 2002 월드컵 기념관을 리모델링해 축구 관련 전시·놀이·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 테마파크로 2017년에 재개관했다. 이곳에서는 축구 역사상 유의미한 사건과 이야기를 다양한 역사적 사료와 최신 미디어 기술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국가대표 선수들이 경기를 뛰기 전 순간을 360 VR(가상 현실)로 구현하였으며, 홀로그램을 통해 2002년 월드컵 영광의 순간을 박지성, 이영표 선수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다. 


  전시는 연간 6~12회로 기획전을 선보이는데, 올 하반기에는 2002 한·일 월드컵 20주년을 기념한 특별전이 12월 31일까지 열린다. 아티스트 49명이 참여해 각자의 스타일로 2002년 월드컵의 기억과 영광을 재해석했다. 축구공 등 축구 관련 도구를 활용해 수학·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점도 눈길을 끈다. 


  특히, 스포츠 미디어 산업에 관심 있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포츠 진로체험 아카데미도 진행하고 있다. 스포츠 기자, 해설위원 등 현직 종사자를 강사로 초청해 생생한 직업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현장체험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행사가 취소됐지만, 방학 시즌 아카데미가 열리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풋볼 팬타지움 입구풋볼 팬타지움 입구

테마 프로모션 이벤트테마 프로모션 이벤트

2002 한·일 월드컵 20주년 기념 특별전2002 한·일 월드컵 20주년 기념 특별전

•홈페이지 www.faentasium.com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240 서울월드컵경기장 

•문의 02-305-2002



스포츠 360° 스마트 체험관 - “첨단 기술로 미래 스포츠를 즐겨요!” 

  ‘스포츠 360° 스마트(SPORTS 360° SMART)관’은 스포츠과학과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미래 스포츠 콘텐츠를 경험해볼 수 있는 체험관이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빅데이터와 신기술을 기반으로 스포츠 인프라를 개선하려는 목표를 추진 중인데, 그 일환이 바로 5세대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스포츠 360° 스마트 체험관이다. 


  이곳에는 스포츠 과학과 첨단 기술을 융합하여 스마트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 인터렉션’, 미래 스포츠를 놀이처럼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플레이’, 야외 산책로에 IC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트랙’ 등이 있다.


  체험관에서는 바닥의 대형 LED 스크린을 통해 자기 신체 능력을 측정하거나, 무동력 트레드밀 위에서 가상의 걷기, 달리기 등을 해볼 수 있다. 첨단 레이더 센서 기술을 활용해 현실감 있는 복싱을 체험해볼 수 있는 인공지능 복싱도 눈길을 끈다. 특히, 리얼큐브는 터치 센서와 동작 인식 센서를 이용해 20가지 이상의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교육용 신체 발달 체험이다. 이 외에도 농구, 축구, 피구, 핸드볼 등 구기 종목은 물론 사격, 컬링 등을 증강과 가상 현실 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다. 


  올림픽공원 야외 산책로에는 IC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폴이 설치돼 있어 모바일 앱과 연동하면 다른 사람들 기록과 자신의 기록을 확인하며 경주할 수 있다. 


내부 전경내부 전경

센서 기술로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리얼큐브’ 센서 기술로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리얼큐브’

가상·증강 현실로 농구, 축구를 할 수 있는  멀티 스포츠 체험존가상·증강 현실로 농구, 축구를 할 수 있는 멀티 스포츠 체험존

•위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48 올림픽파크텔 지하 1층 

•체험 소요 시간 80분 / 네이버 예약(유료) 

•문의 02-410-2543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