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새로운 시각문화를 창조하는 기획자 - 아트디렉터

글 _ 편집실 / 사진 제공 _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고창군청·부여군청·함양군청

  아트디렉터(Art Director)는 예술과 문화를 매개로 우리 사회의 새로운 시각문화를 창조해내는 기획자이다. 예술 자체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뿐 아니라 현시대의 사회 문화를 읽을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건축도자를 통해 새로운 미적 세계를 탐구해볼 수 있는 미술관과 미디어아트를 엿볼 수 있는 축제를 소개한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 건축과 도자의 예술적 만남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도자와 건축의 융합적 만남을 지향하는 건축도자 전문 미술관으로 2006년 건립됐다. 예부터 아름다운 가야토기와 조선 분청사기가 발달했던 김해의 도자 전통을 현대적이고 산업적으로 재해석하였다. 흙(Clay)과 건축(Architecture)이란 뜻의 클레이아크에는 흙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건축도자를 통해 예술로 표현하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미술관 전체 면적은 1만 2,810m²로 전시, 교육, 학술회의, 문화 이벤트 등을 위한 다양한 공간과 시설물들로 이뤄져 있다. 전시 공간인 돔하우스와 큐빅하우스,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위한 세라믹창작센터, 직접 흙으로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도자체험관과 미니타일 체험을 할 수 있는 아트키친, 상징조형물인 클레이아크타워 등이 있다. 특히, 전시관 외벽을 감싸고 있는 5,036장의 타일 작품인 ‘Fired Painting(구운 그림)’은 건축도자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클레이아크 제1호 소장품이다. 전시관 내부에서는 건축, 회화, 조각, 사진, 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이 건축도자를 각기 다른 시각으로 표현한 작품들도 확인할 수 있다. 올 하반기에는 아시아 주요 건축가의 건축적 시도를 보여주는 ‘파빌리온 프로젝트’, 흙의 가치와 본질에 주목하는 ‘친애하는 흙’ 전시가 마련돼 있다. 


  도자와 건축이 접목된 미술관만의 차별화된 체험도 인기다. 건축 재료인 10여 가지 색 타일로 모자이크타일을 만들어 보는 ‘아트키친’은 건축도자 대표 프로그램이다. 흙으로 자유롭게 다양한 도자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일일도자체험, 초중생 대상 ‘클레이아크 뮤지엄스쿨’과 ‘클레이아크 진로탐험대’도 운영하고 있다.

돔하우스 전경돔하우스 전경

도자체험프로그램도자체험프로그램

제1호 소장품 ‘구운 그림’제1호 소장품 ‘구운 그림’

•위치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275-51

•체험 예약 www.clayarch.org

•문의 055-340-7000



2022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 빛의 향연으로 만나는 유적

  올가을에는 다양한 미디어·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미디어아트로 세계유산과 만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오는 11월까지 전국 8개 지자체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세계유산을 즐길 수 있는 ‘2022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세계유산 미디어아트’는 해마다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통해 개최지를 선정하는데, ‘수원화성’과 백제역사유적지구의 부여 ‘부소산성’, 공주 ‘공산성’, 익산 ‘미륵사지’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고창 ‘고인돌유적’, 양산 ‘통도사’, 함양 ‘남계서원’,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은 올해 처음 선정돼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고창 고인돌유적(10.1.~29.)에서는 유적지 내에 봉인된 수호신과 청동검의 조각을 모아 국가 수호를 기도하는 이야기를 복합 영상기법으로 표현한 ‘황혼의 기적’이 펼쳐진다. 함양 남계서원(9.30.~10.30.)에서는 서원의 풍영루와 서원광장을 중심으로 서원과 선비정신 이야기를 담은 ‘빛의 노래, 서원을 밝히다’를 만날 수 있다. 함양 남계서원만의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웅장하고 몰입감 높은 미디어아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기간

수원화성

09.23.(금) - 10.23.(일

백제역사유적지구

 - 부여 부소산성

 - 공주 공산성

 - 익산 미륵사지


09.16.(금) - 10.15.(토)

09.17.(토) - 10.16.(일)

09.03.(토) - 10.03.(월)

고창 고인돌유적

10.01.(토) - 10.29.(토)

양산 통도사

09.03.(토) - 10.03.(월) 

함양 남계서원

09.30.(금) - 10.30.(일)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11.01.(화) - 11.30.(수)


•문화유산 방문캠페인 누리집 chf.or.kr/visit


고창 고인돌유적고창 고인돌유적

부여 삼충사 연지부여 삼충사 연지

함양 남계서원함양 남계서원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