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첨단 디지털 시대 ‘혁신’ 원동력 - 지식재산 전문가

글 _ 편집실

  지식재산 전문가는 특허, 브랜드, 디자인 등 지적 활동으로 발생하는 지식재산을 만들어 내고 이를 활용하거나 보호하는 일을 한다. 기존 산업영역의 경계를 허물고 있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혁신 성장을 위한 지식재산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지식재산을 배우고 체험하며 미래 유망직업을 알아보자.



한국저작권위원회 - “저작권에 대한 모든 것! 다 알려드려요”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저작물의 창작, 유통, 이용 환경 개선과 저작권 전문인력 양성 등을 목표로 하는 문화관광체육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2009년에는 저작권교육연수원을 개원, 저작권 현장은 물론 청소년과 사회 각 부문의 저작권 인식을 높이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대상으로는 학교 청소년 저작권 교육을 지원하는 ‘저작권 체험교실’, 학교와 기관, 단체 등에 특강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이 대표적이다. 저작권 체험교실은 학교 교사가 학급 또는 동아리에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할 수 있도록 강사비 등을 지원한다는 데 특징이 있다. 매년 전국 초·중·고교 신청 접수를 통해 300개교를 선정, 총 6차시 동안 저작권 개념, 올바른 저작물 이용 방법 등을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대적으로 교육 여건이 어려운 인구감소지역 또는 도서산간지역 학교의 경우에는 저작권 전문 강사를 우선 지원해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창의와 나눔’을 주제로 한 초1~고3 학생 교육, 교직원, 학부모 등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 중이다. 청소년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나 교사는 새 학기가 시작하는 2~3월에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개별로 신청하면 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저작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원격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을 교원직무연수·자율연수·전문 과정으로 세분화해 교원, 산업종사자, 청소년, 학부모, 일반인, 공무원 대상 맞춤형 과정을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총 44종에 달하는 저작권 교육용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_ 서울원명초등학교(김미선 강사)찾아가는 저작권 교육_ 서울원명초등학교(김미선 강사)


저작권 체험교실_북성초등학교(정용대 선생님)저작권 체험교실_북성초등학교(정용대 선생님)


저작권 체험교실_사천초등학교(유재광 선생님) (사진 제공 = 한국저작권위원회)저작권 체험교실_사천초등학교(유재광 선생님) (사진 제공 =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 교육포털 www.copyright.or.kr/education

•교육문의 055-792-0228(온라인 교육) / 055-792-0232~3(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 “아이디어 창출부터 특허출원까지 전 과정 배워요!”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변리사, 기업 특허담당자, 연구원 등 지식재산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발명교육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과 발명체험관도 운영하고 있다.


  지식재산 교육과정은 크게 일반인, 공무원, 교원, 청소년, 외국인, 변리사 등 대상별로 나뉜다. 그중 청소년 교육과정은 실습 중심의 발명교육인 2박 3일 학생발명교육과 발명 기초를 배우는 1일 발명체험이 있다. 특히, 학생발명 교육과정은 창의적 문제 해결, 신기술 융합, 지식재산 창출, EV3(교육용 로봇키트) 코딩과정,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 주제별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지식재산권 창출 과정의 경우 지식재산권의 이해 및 발명 아이디어 창출부터 명세서 작성, 전자출원까지 지식재산권 창출 전 과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에서 새 학년 초에 신청할 수 있다. 


  발명과 지식재산 강의를 온라인에서 손쉽게 들을 수 있는 누리집 ‘아이피스쿨(IP-School)'도 주목할만하다. 아이피스쿨은 국제지식재산연수원과 한국발명진흥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발명기자단 취재 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 발명 이러닝 강의를 제공한다. 강의는 학년별로 초급, 중급, 고급 과정으로 구분된 단계별 학습을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플립러닝 과정을 통해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발명 이러닝 학습도 지원한다. 


  연수원 내에는 발명의 원리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창의발명체험관도 있다.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에 공작실습실, 발명체험실, VR체험실, 연구자료실 등을 갖추고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제공한다. 



국가지식재산교육포털 ‘아이피스쿨'국가지식재산교육포털 ‘아이피스쿨'


기사 이미지


창의발명체험관 (사진 제공 =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창의발명체험관 (사진 제공 =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국가지식재산교육포털 https://ipschool.ipacademy.net

•교육문의 042-601-4353(청소년 교육) / 02-3459-2770(이러닝)

•창의발명체험관 위치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82(가정동 33)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