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필必환경 시대,‘그린 스쿨’을 찾아서


  6월 5일은 국제사회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공동노력을 하기로 다짐한 ‘세계 환경의 날’이다. 기후위기로 탄소중립을 향한 세계인의 시계가 빨라지는 만큼, 환경 관련 직업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호에는 다양한 환경학습 활동을 지원하고, 생태계를 깊이 알아볼 수 있는 기관과 체험처를 소개한다. 



국가환경교육센터 - “학교 안팎에서 다채로운 환경학습을”

  국가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진흥법」에 근거해 2013년 설립된 기관으로,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환경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한다. 환경교육교재를 개발・보급하고, 환경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활용하는 한편, 환경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주로 지원한다. 


  우선, 유아 대상으로 전국 3개 권역(수도권, 충남권, 충북권)에 유아 전용 환경교육 체험학습장을 운영 중이다. 각 교육관은 특색을 살린 실내・외 체험형 시설을 갖추고 누리과정과 연계한 수준별, 유형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을 통해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초·중·고교와 기관을 방문하여 환경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프로그램에는 연간 약 5만 명의 학생이 참여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있다. 


  전국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일기 쓰기 및 방학 프로젝트도 주목할만하다. ‘환경일기 쓰기’는 교사들이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해 환경일기장을 활용한 환경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환경방학 프로젝트는 녹색 실천에 참여해 보며 생각을 기록할 수 있는 노트를 제공해 다양한 환경체험을 독려하는 프로그램으로 개인 또는 학급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환경교육 교구 대여, 우수환경도서 선정, 환경전문가 강사단 운영, 커뮤니티 공간과 장비 지원, 온라인 환경교육 등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320-2 YD빌딩(환경보전협회)

•이용 문의 환경교육 지원사업(학교 분야) 02-3407-1576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02-3407-1521, 1522

•신청방법 환경교육포털 누리집(www.keep.go.kr)


우수 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정제 운영우수 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정제 운영


푸름이 이동환경 교실푸름이 이동환경 교실


유아 전용 환경교육 체험학습장유아 전용 환경교육 체험학습장



국립생태원 - “기후대별 생태계 모두 체험해요!”

  국립생태원은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국내 최대 생태연구 인력을 보유한 생태 전문 연구기관이다. 이곳에서는 한반도 생태계를 비롯해 열대·사막·지중해·온대·극지 기후 등의 다양한 생태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내 전시 공간인 ‘에코리움’과 각종 생태 체험교육이 진행되는 야외 생태 공간이 조성돼 있다. 


  특히, 에코리움에는 현지・문헌조사를 거쳐 선정된 식물 1,400여 종, 동물 260여 종이 2만 1천여 ㎡가 넘는 공간에 전시되어 있으며 기후대별 생태계를 최대한 현지 환경에 가깝게 재현하고 있다. 그 밖에 생태계의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상설주제전시관과 다양한 주제 전시가 열리는 기획전시실, 생태교육이 이뤄지는 에코랩을 비롯해 어린이 생태글방, 4D 영상관 등이 있다. 


  학생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대상별・유형별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초・중・고 학생 대상 생태인지 감수성 교육 프로그램 ‘일일생태체험’, 자유학기와 연계한 ‘생태진로체험’, 생태진로 탐색 교육인 ‘생태진로캠프’가 대표적이다. 학급 또는 청소년 단체 단위로 국립생태원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다. 비대면 실시간으로 생태 이야기 프로그램과 진로멘토링도 운영한다. 국립생태원 전문 연구원과 함께 생태연구 분야 진로를 알아보는 진로멘토링은 초~고등학교 학급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가족과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가족 단위 생태체험교육 ‘가족캠프’, 생태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심화교육 ‘생태과학교실’, 국립생태원 생태전시 체험 ‘에코리움 배움터’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성인・전문가를 위한 공직자 연수, 교원연수, 민간인력 양성과정, 대학생 현장실습 등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주소 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이용 문의 041-950-5300

•신청방법 국립생태원 누리집 (www.nie.re.kr) 예약시스템



생태진로체험_ 곤충 연구 및 직업 관련 진로체험.생태진로체험_ 곤충 연구 및 직업 관련 진로체험.


일일생태체험_생태계(먹이그물) 주제 놀이체험일일생태체험_생태계(먹이그물) 주제 놀이체험


에코리움 배움터_ 탄소중립 및 식물의 가치 주제 체험에코리움 배움터_ 탄소중립 및 식물의 가치 주제 체험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