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지구를 지키는 디자이너가 될래요!


  패션 디자인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업사이클’에 주목해보자. 업사이클을 통해 버려진 소재로 새로운 옷을 만들어내는 건 지구를 살리는 일이자, 기존의 옷을 나만의 시각으로 새롭게 재해석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이다. 업사이클의 개념을 배우고 섬유, 패션에 대한 지식을 쌓으며 직접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진로체험 장소를 소개한다.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착한 예술을 실천하는 공간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는 ‘업사이클’이란 주제로 다양한 전시와 디자인 교육, 이벤트가 이루어지는 시민을 위한 예술 공간이다. 국내 유일의 업사이클 거점 공간으로서 한 번의 소비로 끝나지 않고 또 다른 쓰임, 또 다른 가치 창조로 이어지는 업사이클의 미학을 예술과 디자인을 통해 발견하도록 돕는다. 나아가 재활용과 재탄생, 나눔이라는 개념을 실천하는 착한 예술을 생활 속에서 확산시키도록 하고 있다.


  관람객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폐목재로 나만의 가구를 만드는 업사이클 가구 디자인 강좌, 집에서 못 입는 청바지나 데님 소재 천을 활용해 패션 소품을 만들어보는 수업, 자투리 가죽으로 동전지갑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외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특별한 업사이클 수업도 진행된다. 에코건축학교는 청소년들이 지속 가능한 건축에 대해 배워보는 건축 수업으로, 실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건축가와 함께 환경친화적인 주변의 재료를 활용해 자신만의 독특한 건축 디자인 모델을 만들어보는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프로그램이다. 또한, 리플레이메이커는 어린이 혹은 청소년이 주변의 재료로 직접 업사이클 악기를 만들고 연습해 시민에게 공연을 선보이는 업사이클 공연 프로그램이다. 


: 주소  경기도 광명시 가학로85번길 142

: 교육문의 02-2680-0754

: 관람문의 02-2680-2086

: 신청방법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누리집(www.gm.go.kr/up)



건물전경건물전경


기사 이미지

전시장전시장


체험교육수업체험교육수업


--------------------------------------------------------


대구섬유박물관

섬유·패션의 역사와 미래가 있는 곳


  대구섬유박물관은 섬유도시 대구에 위치한 섬유종합박물관으로, 국내외 섬유·패션산업의 역사를 조망하며 관련 자료들을 보존·전시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패션관, 산업관, 미래관으로 구성된 상설전시실이 있다. 근대 이후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역사와 복식문화를 전시하는 패션관, 섬유제조 공정과 시대, 용도에 따라 다른 거대한 섬유기계 전시물을 볼 수 있는 산업관, 의료·IT·운송 등 각종 산업 부분에 활용되는 미래섬유에 대해 소개하는 미래관 등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전시 관람 후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있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섬유 관련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해당 직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진로체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버려지는 폐원단을 활용한 교육을 운영하는 등 환경교육과 함께하는 진로교육도 운영한다. 못 입는 옷을 활용한 방석이나 쿠션 만들기 체험으로 업사이클 디자이너에 대한 직업도 소개하고 있다. 


: 주소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7

: 교육문의 053-980-1033

: 관람문의 053-980-1004

: 신청방법 대구섬유박물관 누리집(www.dtmuseum.org)



건물전경건물전경


2층 패션관2층 패션관


어린이 체험실어린이 체험실


직조틀 체험수업직조틀 체험수업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