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Desmos를 활용한 수학 수업

노석태 경기 산남중학교 교사(지식샘터 교사 지원단)

원격수업에서 수학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생 중심을 향해 달려가던 수업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실시간 화상수업과 Desmos를 활용하신다면 학생 중심 수업을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쉽게 할 수 없었던 학생 학습 과정 확인, 공학도구의 활용까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 여러분도 한번 시작해 보세요~


글  노석태 경기 산남중학교 교사(지식샘터 교사 지원단)





1. Desmos 소개


Desmos는 수학수업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로 수학용 툴(그래핑 계산기, 공학용 계산기, 사칙계산기, 행렬계산기, 시험연습, 기하학 도구)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격수업에서 큰 역할을 하는 학생, 교사 액티비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업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회원가입을 해주시고 교사는 ‘교사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학생은 교사가 제공한 수업코드를 이용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사%20이미지



2. 액티비티 구성


1) 수업을 구성하기 위하여 회원가입>로그인>교사(액티비티탐색)을 클릭하면 선생님 만의 액티비티를 구성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2) 왼쪽 항목 중 ‘사용자 정의’를 클릭한 후 오른쪽 상단의 ‘새 액티비티’를 클릭하여 액티비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액티비티의 개념은 선생님께서 학생들과 진행할 수업 활동을 의미합니다.)


3) 액티비티의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고 새 액티비티 생성을 클릭해주세요.


4) 화면 위에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스크린이 있고 스크린은 추가로 구성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학생들에게 1개의 스크린씩 제공됨). 아래에는 수업구성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 있고 이는 과제 구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액티비티를 모두 구성한 후에는 오른쪽 상단의 ‘발행’을 클릭하여야 학생과 액티비티를 할 수 있습니다.



기사%20이미지



기사%20이미지



기사%20이미지


3. 실시간 수업 활용


1) 새 수업 추가 – 수업 관리를 클릭하여 선생님께서 수업(class)을 만들어 주세요. 일종의 교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생에게 수업코드를 제공하면 해당 반 학생들을 수업(class)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 초대가 끝나면 수업(class)에 액티비티를 배정하여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액티비티의 대시 보드에서 학생들의 활동을 볼 수 있으며 ‘요약’과 ‘교사’ 모드를 이용해서 학생들이 과제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과제를 해결하고 어떠한 답을 작성하였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익명화, 속도조절, 일시 중지 기능을 통해 학생들의 활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때 ZOOM과 같은 실시간 수업 도구를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교실과 유사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사%20이미지


기사%20이미지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