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노하우③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은 이렇게…

글_ 최승후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정책국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

 

  학교생활기록부 7번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을 입력할 수 있다. 학생의 학교활동이 가장 잘 드러난 곳이라 대학의 평가자들이 관심 있게 보는 영역이다.

[ 자율활동 ]
  자율활동은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이다. 자율활동의 특기사항은 활동결과에 대한 평가보다는 활동과정에서 드러나는 개별적인 행동특성, 참여도, 협력도, 활동실적 등을 평가하고 상담기록 등의 관련 자료를 첨가하여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대학에서는 학교·학급 임원 활동 이력을 주로 본다.
  대학의 평가자는 전교 학생회장, 학급 회장 같은 임원활동 경험 자체만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직책을 맡았는지 보다는 작다고 생각되는 역할이라도 학교 구성원으로서 수행한 역할의 내용, 그리고 활동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주도성과 책임의식 등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구체적 역할과 활동의 과정, 느낀 점을 자기소개서에 연계하여 작성하는 것도 개별적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긍정적 방법이다. 리더십을 강조하고 싶다면 리더 경험을 단순 나열하기보다는 리더십의 진정한 의미와 리더의 역량을 기른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 동아리활동 ]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공통 관심사와 같은 취미, 특기, 재능 등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해 내는 것을 주 활동으로 하는 집단 활동이다.
  동아리는 지원할 대학의 전공과 관련이 있으면 좋지만, 굳이 대학의 전공과 고교생활의 동아리를 일치시킬 필요는 없다. 전공과 관련한 ‘역량’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즉, 전공적합성을 위해 억지로 만들어 낸 동아리보다는 전공 관련 교과 공부 동아리가 더 학생답다. 양보다는 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정규 동아리를 보완할 수 있는 자율 동아리 하나 정도가 적당하다. 기재 가능한 특기사항 글자 수가 500자로 줄었기 때문에 전공적합성에 맞는 동아리를 선택해 집중하는 게 현명한 전략이다. 학교마다 동아리활동에 집중하다 보니 전국의 고등학교 동아리 내용이 비슷해졌다. 따라서 동아리활동의 결과물, 역할, 기여도가 분명히 제시되지 않으면 변별력이 없다. 3학년 때도 동아리활동은 하는 것이 좋다. 활동을 평가할 때 지속성, 진정성, 우수성을 중요하게 보기 때문이다. 특기사항이 500자로 줄었기 때문에 동아리 담당 교사들은 정규 동아리와 자율 동아리 특기사항을 적절히 배분해 쓰는 게 좋다.


[ 봉사활동 ]
  봉사활동은 어떤 대가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단체로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지속적인 활동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이해, 협동의식의 고취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활동이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봉사시간의 총량이다. 예전에는 봉사시간의 양을 강조했지만, 지금은 확실히 양보다는 질이다. 시간은 줄어들겠지만 3학년 때도 봉사활동은 계속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왜 그곳에서 그런 활동을 하는지 고민하면서 봉사활동의 의미를 찾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회성 봉사활동보다는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인지가 중요하다. 이왕 하는 봉사활동이라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봉사활동을 자기주도적으로 개척하여 일관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성이 있는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특기사항에 기록을 잘 남기는 것이 수시모집 봉사활동의 핵심이다. 특기사항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에 한하여 입력하되, 왜 그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고 그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기재하면 된다.

[ 진로활동 ]
  진로활동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그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잘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학교생활에서 제공되는 진로활동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자연스럽게 채워지는 부분이다. 진로활동은 학생들이 진로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학생부의 다른 영역과 연계되어 평가되는 사항으로 진로를 확고히 설정하여 탐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탐색해 나가는 과정도 중요하다. 평가자들은 평가 시 학생들의 진로 변경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있다. 변경 사유만 학생부에 구체적인 기록으로 남기면 된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방향성을 설정하고 정교화하는 과정이 진로활동의 핵심이다.

———————————————
3회에 걸쳐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①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편
② ‘진로희망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편
③ ‘창의적 체험활동’ 편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