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 전국 확대

  그동안 서울, 세종, 충북에서 시범 운영되어 왔던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 서비스를 11월 1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실시합니다. 처음학교로는 유치원 입학을 원하는 보호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신청하고, 유치원은 공정하게 선발된 결과를 알려줌으로써 학부모의 불편 해소와 교원의 업무를 덜어주는 입학지원시스템입니다. ‘처음학교로’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편집실>

 


Q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가 무엇인가요?
  처음학교로는 그동안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는 등 유치원 입학과정에서의 학부모의 불편과 유치원의 업무경감을 위해 개발한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의 이름입니다.
유치원 입학을 원하는 보호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신청하고, 유치원은 공정하게 선발된 결과를 알려줌으로써 학부모의 불편 해소와 교원의 업무를 덜어주는 입학관리시스템입니다. 그동안 서울, 세종, 충북에서 시범 운영해 왔으나 11월 1일부터는 학부모 서비스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따라서 2018학년도 유치원 입학 시, ‘처음학교로’를 통해 유치원 정보 검색-접수-추첨-등록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유치원 입학 시스템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지는 점은 무엇인가요?
  첫째, 저소득층 가정 자녀에 대한 우선 입학 기회를 확대하고자 전국 국·공립유치원의 경우 정원 내 법정저소득층을 100% 우선 모집합니다. 특히 올해에는 사회보장정보원의 행복e음과 연계하여 별도의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입학 편의성을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둘째, 시스템 상에서 원서 접수, 추첨, 등록 등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등록이 완료된 후에는 유아의 정보를 자동으로 유아학비지원시스템과 연계하여 교원의 업무 부담을 대폭 줄였습니다.
셋째, 유치원 입학 정보를 모바일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다만, 모바일에서는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나, 접수·등록은 인터넷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모바일에서도 접수·등록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넷째, 유아모집·선발 시기에 결원이 생기는 유치원이 발생할 경우 추가 모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유치원 입학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입학관리시스템의 고도화 작업을 통해 보안과 공정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고, 무엇보다도 사용자인 유치원이나 학부모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 제고에 초점을 두고 기능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Q  무엇보다 유아선발과정이 공정해야 할 텐데요.
기존에는 유치원에서 직접 공을 뽑는 방식으로 추첨이 이루어졌습니다. ‘처음학교로’ 시스템에서는 추첨일에 교육감이 시동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유아의 주민번호와 선발기준번호를 통해 여러 단계 계산처리 과정을 거쳐 유아별 난수를 만들어 익명 처리한 후 다시 한 번 시스템 상에서 무작위 함수에 의한 추첨을 통해 선발자와 대기자 명단을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특정 유아를 의도적으로 선발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대기자 명단이 투명하게 공개됨에 따라 유치원 입학의 투명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국·공·사립 유치원에서 어느 정도 참여하는지 궁금합니다.
  올해에는 전국 국·공립유치원(4,747개 원) 전체가 의무적으로 참여하며 사립유치원의 경우에는 희망할 경우 입학관리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처음학교로’가 전국으로 확대되는 첫 해입니다. 유치원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유치원 입장에서는 학부모가 쉽게 유치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유치원 소개와 유아 모집요강을 정확히 안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입학하고자 하는 유치원의 유아 모집요강을 잘 파악한 후 자녀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추첨이 되었더라도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취소가 되기 때문에 등록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여 한 곳에 등록해야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도입 첫 해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사용자 대상으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9월부터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교원 대상의 연수를 실시하고 대국민 대상으로 포스터, 리플릿 등을 배포하였으며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였습니다.

 

Q 자녀가 내년도 유치원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처음학교로’ 이용방법과 향후 일정을 알려 주세요.
  ‘처음학교로’ 학부모 서비스가 시작되는 시기는 11월 1일입니다. ‘처음학교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원가입과 내자녀 등록을 해야 합니다. 보호자는 본인의 공인인증서와 본인명의 휴대폰 번호를 등록해야 하며, 자녀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해야 합니다. 이후 희망 유치원의 모집요강과 절차에 따라서 유치원 3곳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혹시 가정에서 컴퓨터 사용이 어렵거나 인증서가 없어 인터넷 접수가 어려운 경우, 유아와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고 유치원에 가시면 현장접수도 가능합니다. 현장접수 시에는 지원하는 유치원을 각각 방문하여 접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가급적 인터넷 사용이 되는 지역은 교사 업무경감 취지 차원에서도 인터넷 접수를 권장드립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