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웹진사이트입니다

행복한교육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하는 미래 교육 플랫폼, K-MOOC

  인도의 자발푸르(Jabalpur)에 살던 17세의 아몰 바브(Amol Bhave)는 미국에서 공부하는 것을 단 한 번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연히 MOOC 사이트에서 ‘회로이론과 전자공학(circuits and electronics)’이라는 강좌를 수강하면서 그의 미래는 바뀌게 되었습니다. 2013년 가을 MIT에 합격한 그는 열심히 공부하여 MIT를 졸업하고 현재 Facebook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런 사례는 비단 해외 토픽에서만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에서도 K-MOOC를 통해 충분히 가능합니다. 교육부는 지난 2015년 대학의 우수 강좌를 공개·공유하여 대학교육의 혁신을 유도하고 고등교육에 대한 실질적 기회 균등 실현을 목적으로 K-MOOC 사업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미래의 가능성을 무한대로 펼칠 수 있는 기회인 K-MOOC 사업 정책을 콕콕 짚어드리고자 합니다.<편집실>

 

MOOC는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양질의 강좌를 무료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개강좌 운용 서비스입니다.


Q MOOC란 무엇이고, 왜 MOOC가 중요한가요?
MOOC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로서, 수강 인원의 제한이 없이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웹 등을 기반으로 학습이 가능한 공개 운영되는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양질의 강좌를 무료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개강좌 운용 서비스라고 하겠습니다.
MOOC는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기회의 접근성을 확장하고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의 순환주기가 점차 짧아지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고등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기회 및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K-MOOC는 언제, 왜 시작되었나요?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상담은 아래와 같이 운영됩니다.
K-MOOC는 ’12년부터 미국 Coursera(스탠포드대, 예일대 등), edX(하버드대, MIT 등), Udacity(스탠포드대, 조지아공대 등)를 비롯하여 영국(FutureLearn), 프랑스(FUN), 독일(Iversity), 중국(XuetangX), 일본(JMOOC) 등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한국형 MOOC인 K-MOOC는 기존 대학 수업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국내 고등교육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 급변하는 정보화, 세계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평생
학습기반 조성을 위해, 지난 2015년 10월 14일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10개의 MOOC 선도대학에서 개발한 총 27개의 최고 강좌들을 탑재하면서 처음 출범하였습니다.

 

Q K-MOOC를 통해 학습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준비하기
 홈페이지 이용 : www.kmooc.kr 접속하기
 모바일 이용 : 앱마켓 접속 후 ‘K-MOOC’ 검색하기 → 앱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회원가입
 회원가입 메뉴 선택하기
 약관 동의 및 회원정보 입력하기
 회원정보(E-MAIL) 확인 후 인증절차 완료하기
 로그인하기
강좌수강
 듣고 싶은 강좌 선택하기
 수강 신청하기
 강좌 수강 후 이수 완료하기
이수증 발급
 이수증 발급 메뉴 선택하기
 이수증 열람 후 발급하기

 

Q K-MOOC의 학습자들은 누구입니까?
2017년 7월 총 166,344명의 학습자가 K-MOOC 홈페이지에 가입하였습니다. 회원가입자들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 미만이 15%, 20대가 36.9%, 30대가 16.3%, 40대가 16.8%, 50대 이상이 14.9%로 K-MOOC 학습자는 전 연령층에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Q K-MOOC에서 어떤 강좌들을 들을 수 있나요?
K-MOOC 강좌는 인문·사회 계열, 공학 및 자연계열, 교육 및 의학계열 등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은 K-MOOC를 통해 서울대 「우주와 생명」, 고려대 「생물학적 인간」, 성신여대 「발레:융합문화예술의 실제Ⅰ」 등의 국내 우수 대학들이 개발한 약 317개의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17년 말 예정). 특히 2017년도 강좌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능동적으로 준비하기 위하여 인공지능(AI), 데이터사이언스 등에 초점을 둔 강좌가 포함되었습니다.

 

Q K-MOOC를 수강하면 뭐가 좋나요?
K-MOOC를 수강하면 개인의 다양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우선 대학생은 사전 수업 준비 및 심화학습을 할 수 있고, 전과(科)학생의 경우 선수학습이 가능합니다. 일반학습자는 개인 역량 강화를 통해 취업에 활용하거나 각종 자격, 시험 등을 대비하기 위한 기초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제2회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 중 일부는 K-MOOC를 활용하여 반도체, 드론, 게임 앱 등의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본인들의 커리어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생은 자신의 진로 및 희망 학과를 고려하여 관심 분야에 대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생의 후반기를 사는 시니어들에게도 개인 취미 활동은 물론이고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