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웹진사이트입니다

행복한교육

감성을 자극하는 놀이 “우리는 통했어!”

글_ 유철민 같이놀자교사연구회 대표(인천신현초 교사)

 

이럴 때 활용하면 좋아요
11월이 되면 학년을 마무리 하는 시기가 다가옵니다. 그동안 친구들과 지내면서 많은 부분을 서로 알게 되고 친분도 두터워졌을 것입니다. 여기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이 놀이는 서로의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놀이 방법을 알아보아요

       
① 교사는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주고 7-8개의 칸을 만듭니다. 그리고 옆에는 숫자를 쓸 수 있도록 작은 칸을 만들어 놓습니다.(놀이는 6-8명 규모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그리고 공통 주제를 던져서 그 주제와 관련하여 생각나는 것을 7가지 적습니다. 사적인 이야기도 좋고 학습과 관련된 이야기도 좋습니다.
1) 올해 우리 반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 내가 기억하고 있는 역사 인물은?
3) 한국 음식하면 생각나는 것은?
③ 공통 주제에 대해서 7가지를 작성하면 놀이가 시작됩니다. 1번 학생이 자신이 적은 첫 번째 답안에 대해서 말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제가 ‘역사적 인물’이었고 1번 학생이 처음으로 적은 대답이 ‘이순신’이라면 대답 중에 이순신이라고 적은 학생들이 손을 듭니다.(대답의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④ 그러면 자신을 제외한 친구들이 몇 명 손을 들었는지 수를 세고 옆의 칸에 적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2번 친구도 자신이 적은 첫 번째 대답을 읽습니다. 만약 2번 친구도 이순신이라고 적었다 하더라도 같은 방법으로 읽으면 됩니다. 이러한 식으로 마지막 친구의 7번째 대답이 끝날 때까지 수를 적고 그 수를 더해 가장 높은 수를 얻은 친구가 승리하는 놀이입니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이 놀이는 승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서 다른 친구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자신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자신이 적은 대답을 읽을 때 다른 친구와 눈을 마주치며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을인 만큼 가을을 주제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서로에 대해서 알고 있지만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더욱더 친해질 수 있습니다. 나의 의견과 동일한 친구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그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끈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을 날, 감성이 젖어드는 이 계절에 학생들과 이 놀이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응용해 보세요!
———————————————————
칭찬 샤워 놀이

 

놀이 방법
① 종이에 자기가 듣고 싶은 칭찬을 3가지 적어서 주머니에 넣습니다. 칭찬의 종류는 외모, 능력, 성격 등 다양한 것과 관련된 것으로 하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② 교실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악수를 하고 인사를 합니다. 그리고 교대로 칭찬을 두 번씩 해줍니다.
③ 상대방이 내가 듣고 싶은 칭찬을 맞히면 내가 적은 카드를 전달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여 제한 시간 동안 가장 많은 칭찬카드를 모은 친구가 승리하게 됩니다.
④ 칭찬 왕을 교실 가운데에 세우고 주변 친구들이 마치 연예인을 보는 것처럼 큰 박수를 치고 함성을 질러 축하를 해주며 보상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놀이 효과
큰 준비 없이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1년 동안 지낸 친구지만 칭찬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친구가 좋아하는 칭찬을 알아보고 칭찬을 해주는 것은 서로의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평소 친분이 없던 친구들의 관계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