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핀테크 분야


IT·모바일 기술이 가져온 비대면 금융서비스의 시대

글 편집실


핀테크란?

  핀테크(Fin Tech)는 Finance(금융)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다. 금융서비스와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금융 창구에서 행해지던 업무가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ATM 등 전자금융 서비스로 대체되는 것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예금·대출·자산관리·결제·송금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IT·모바일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이러한 흐름에 해당하는 모든 서비스를 핀테크라 할 수 있다. 서비스 외에도 관련 소프트웨어나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과 의사 결정,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재구성, 성과관리, 시스템 통합 등 금융 시스템의 전반을 혁신하는 기술도 핀테크의 한 부분이다.

간편송금/지급결제_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간편결제의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QR코드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송금 및 결제서비스가 가능한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복잡한 인증 절차 없이 이체 비밀번호 또는 지문인식, 홍채인식, 얼굴인식과 같은 바이오인증이 활용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_ 창업기업이나 영화, 문화 등 문화콘텐츠 사업에서 온라인상에서 중개업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사업자금을 투자받는 방식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존 은행권 대출영업이 위축되는 환경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P2P(개인간 직거래) 금융대출형, 신생기업이나 개발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지분 획득을 하는 투자형, 금전적 보상과 상관없는 후원형, 기부형 등이 있다.

로보어드바이저_ 로봇에 의한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로봇 기반의 인공지능 투자 플랫폼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에서 금융권 인공지능에 대한 재조명과 핀테크의 발전 등에 따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알고리즘 운영 전략의 성장을 통해 30~40대, IT 선호층을 대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펀드 운용 허용, 펀드·일임 재산 운용 위탁 허용 등이 가능해져 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자산관리_ 소비자들의 자산관리를 디지털화하여 제공하는 핀테크 업체도 2012년 이후 대거 등장했으며, 해외 핀테크 시장에서는 이미 보편화 되어 있다. 국내 자산관리 핀테크 서비스는 금융사와의 데이터 연동을 통해 금융상품 통합관리, 신용점수 관리, 데이터 기반 금융상품 추천, 금융 개인비서 등 폭넓은 자산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기존 오프라인에서 자산관리사나 재무설계사가 고소득자에게만 제공했던 개인자산관리 서비스를 대체하고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_ 모든 금융서비스를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은행이다. 지점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을 낮은 대출 금리나 저렴한 수수료 등을 고객에게 서비스로 제공하며 365일 24시간 운영한다.


보안/인증_ 최근 핀테크 서비스와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면서 핀테크 보안/인증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 핀테크 보안/인증 기술은 사용자 인증이 중심에 있으나 해외에서는 핀테크 사업자의 서버 보안에 더 신경을 쓰는 추세다.


국내외 동향

  핀테크는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으로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제 모바일 결제시장은 2011년 1,011억 달러에서 2017년 7,214억 달러로 급성장했다. 산업 투자규모는 2008년 9.3억 달러에서 2017년 122.1억 달러로 10년 만에 12배 이상 늘었다. 핀테크 산업의 대표적인 분야인 페이(pay)는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구글페이, 애플페이 등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나라는 우수한 금융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인터넷·모바일뱅킹 등 IT를 활용한 금융서비스도 활발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8년 금융거래(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 기준) 가운데 얼굴을 마주하지 않는 비대면 거래는 91.2%에 달했으며, 은행 창구를 통한 대면거래는 8.8%에 불과했다. 또한, 간편결제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하루 평균 이용금액이 2016년 1.4억 원에서 2018년 1조 45.5억원 수준으로 약 14.6배 증가했다.

출처: 한국은행(2018)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


  해외 핀테크 산업은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최근에는 중국 등이 핀테크 투자를 확대하며 고속 성장하고 있다.

▪ 미국: 실리콘밸리의 IT 기술과 월가의 뛰어난 금융 인프라 융합하여 성장. 투자 규모는 2018년 기준, 508억 달러(전체의 40.5%)로 전 세계 투자를 주도하고 있음.

▪ 영국: 금융규제 샌드박스 도입 등 정부 적극 지원. 투자 규모는 17억 달러(’13) → 660억 달러(’16) → 223억 달러(’18)로 브렉시트 등으로 ’16~’17년에는 투자가 위축되었으나 현재는 반등

▪ 중국: 금융규제 완화 등 지원정책 추진하고 기존의 금융인프라를 핀테크로 대체하면서 크게 성장 중에 있음. ’13년 이전에는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이었으나 ’14년에는 14%(64억 달러), ’18년에는 24.3%(305억 달러)를 차지    



산업전망

  IT 기술의 발달로 금융업에서 창구 업무 등 전통적인 금융서비스 분야의 일자리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며, 새로운 혁신 금융서비스 개척을 통해 핀테크 산업의 신규 일자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T·금융의 융합산업인 핀테크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파급력이 크다. 정부의 마이데이터산업 활성화 정책, 금융 클라우드 서비스 허용, 금융산업 진입장벽 완화, 인터넷전문은행 추가 인가 추진 등 역동적인 금융혁신 정책과 더불어 금융혁신지원특별법도 시행, 혁신금융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소비자 가치 증대 및 일자리 창출 등에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AI·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이용하려는 금융회사가 창의적인 청년을 꾸준히 채용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효과가 있다. 2018 대한민국 핀테크기업편람에 따르면 핀테크 기업과 스타트업은 대략 500개로 추산되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그동안 핀테크 산업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규제가 대폭 완화되고 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사물인터넷 등의 핀테크 R&D에 관한 정책 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핀테크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공 빅데이터의 개방 사업이 본격화함에 따라 스타트업과 대기업들이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시하고 있으며, IT 기업들과 금융사들의 M&A 및 기술제휴 등이 확대되면서 핀테크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핵심 직업 소프트웨어개발자 정보보안전문가
하는일 정해진 시간과 비용 안에서 프트웨어의 성능 및 디자인 결정, 사용자의 요구 분석, 기존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정하며 새로운 하드웨어와의 호환성을 높이고 성능을 개선하는 일을 한다. 컴퓨터 파일이 훼손되거나 비인가 사용 등으로부터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방화벽을 설치하거나 정보전달 과정에서 정보를 암호화해 정보화하는 과정에서의 위험 분석 등을 수행한다.
필요 역량 • 적극적인 자세와 분석적 사고, 혁신, 책임감과 진취성, 창의력, 전산, 기술 설계, 기술 분석 등의 능력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점검하는 꼼꼼함
• 여러 사람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등
관련 학과 • 국민대 경영대학원 디지털금융·핀테크MBA전공 •계명대 글로벌창업대학원 핀테크비즈니스학과 •동국대 대학원 핀테크블록체인학과 •부산대 일반대학원 핀테크공학과 •서강대 정보통신대학원 핀테크전공 •숭실대 정보과학대학원 핀테크융합학과 등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20 청년 혁신성장 직업전망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