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수학이 재미있다!? 몸으로 부딪치고 즐기는 경남 수학체험기관


글_ 양지선 기자

 

  경남교육청이 지난 2016년 교육부 수학문화관 조성 지원사업에 선정된 이래, 지난해까지 창원·진주·김해·밀양 등에 체험형 수학교육 공간이 연이어 개관했다. 수학 대중화를 위해 만들어진 수학체험기관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책상에 앉아 딱딱한 공식들을 억지로 외우는 수학이 아니라 말 그대로 몸으로 체험하고 느끼며 재미있는 수학을 경험하게 된다. 덕분에 경남 지역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들에게는 수학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다. ‘수학이 이렇게 재밌었어?’ 하며 편견에 사로잡혔던 과거를 반성하게 될 수도!

 

경남수학문화관

 

진주수학체험센터

 

김해수학체험센터

 

밀양수학체험마루

 


 경남수학문화관  다양한 체험 콘텐츠로 흥미 UP
  경상남도과학교육원 분원 수학문화원(이하 경남수학문화관)은 수학 대중화를 위해 만들어진 공간으로 지난해 3월 14일, 파이(π)의 날을 맞아 개관했다. 경남 창원중학교 별관을 리모델링 해 재탄생한 이곳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수학체험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수학을 이론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지고 느낀다. 수학 원리를 이용한 놀이기구를 타고, 여러 가지 교구와 게임도 즐길 수 있는 이른바 수학 놀이터다. 여기에 코딩 및 프로그래밍 교육과 수학 관련 진로 상담도 이뤄진다. 이처럼 경남수학문화관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을 친근하게 여기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학교 체험 프로그램으로 신청할 경우 전문성을 갖춘 체험수학해설사들이 안전 관리는 물론, 학생들의 질문에 알기 쉬운 설명도 곁들인다.
개관일 화~일요일
휴관일 월요일, 공휴일(어린이날 개관)
관람시간 10:00~13:00(예약제), 14:00~17:00(자유관람)
연락처 055) 713-2358
주소 경남 창원시 성산구 반지로 3번길 14(반지동)

 


 매주 토요일 가족 프로그램 운영  진주수학체험센터
  ‘수학아 놀자!’ 지난해 4월 개관한 진주수학체험센터에 붙여진 글귀다. 이곳에서는 말 그대로 수학과 놀면서 친해질 수 있다. 공간은 크게 실생활과 연결된 수학을 체험을 통해 느낄 수 있는 I MATH실, 만지고 보고 느끼는 수학탐구관 T MATH실, 수학 원리를 이용해 직접 만들어보는 수학상상공작소 M MATH실로 이뤄져 있다.
  평일에는 주로 학교 체험 프로그램이 이뤄지고, 매주 토요일마다 가족이 함께 즐기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LED 미로를 탈출하고, 뫼비우스 띠로 구성된 트랙을 자동차로 원격 운전하는 등 다이나믹한 경험을 하게 된다. 아이들은 물론, ‘수포자’ 어른들도 수학의 재미에 흠뻑 빠지게 된다는 소문(?)도 있다고. 주말 가족 나들이를 고민하고 있다면 배움과 놀이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이곳 진주수학체험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어떨까.

개관일 월~토요일
휴관일 일요일, 공휴일
관람시간 월~금 09:00~18:00 / 토 10:00~12:30(예약제), 14:00~16:30
연락처 055) 757-1357
주소 경남 진주시 문산읍 동부로588번길 18

 

 

 김해수학체험센터   학부모 수학교실서 공부법 배워볼까
  김해수학체험센터는 김해 우암초등학교 별관에 위치한 곳으로 2017년 11월 개관했다. 모래실험실, 사이클로이드 미끄럼틀 등 놀이형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누리수학존, 거울의 원리를 관찰하고 게임처럼 재미있는 교구를 사용할 수 있는 라온·슬찬·한울수학존, 체험수학해설사의 전문적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혜윰실 등 총 3개 층으로 구성된다. 학교 체험 프로그램과 가족과 함께 하는 토요 수학체험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내달부터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위한 수학교실을 운영해 수학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도록 돕는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부모들은 체험전시관을 자유롭게 관람하고, 수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공부 방법도 터득하게 된다.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는 자녀라면 학부모가 먼저 수학과 친해지면서 아이의 흥미를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관일 월~토요일
휴관일 공휴일, 일요일
관람시간 월~금 09:00~18:00 / 토 10:00~12:30(예약제)
연락처 055) 311-0314
주소 경남 김해시 우암로 165

 


오감이 즐거운 수학 나라 속으로   밀양수학체험마루
  빨강, 파랑, 노랑의 알록달록한 색감과 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으로 꾸며진 밀양수학체험마루 건물을 바라보면 어딘가 익숙하다. 바로 화가 몬드리안의 작품을 모티브로 꾸며졌기 때문. 외관부터 수학적 아름다움을 뽐내는 이곳은 경남 밀주초등학교 별관을 리모델링 해 탄생했다.
  밀양수학체험마루는 크게 놀이마당과 강의마당으로 나뉜다. 수학의 즐거움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놀이마당에서는 수학적 사고와 창의성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비누막 실험기, 수학 퍼즐 게임, 잠자리 정글짐 등 보고 만지고 느끼며 오감으로 수학을 체험한다. 홍대용, 최석정, 홍정하 등 조선시대 수학자들의 업적을 확인할 수 있는 강의마당에서는 체험수학해설사의 인솔로 학교 체험 프로그램, 토요 가족 프로그램, 방과후학교가 진행된다.

개관일 월~토요일
휴관일 공휴일, 일요일
관람시간 월~금 10:00~17:00 / 토 10:00~12:00
연락처 055) 356-3014
주소 경남 밀양시 가곡 13길 24(밀주초등학교 별관)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