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제13회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 수기 - 한강미디어고등학교

셋이서 THE 행복한 학교

 

글_ 박진관 교장 

 

  서울 한강미디어고등학교는 지난해 12월 교육부가 발표한 제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로 선정됐다.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공모에는 초·중·고 총 1,263개교가 참여하였는데, 이 가운데 창의·인성 교육, 교실수업 개선, 참여 중심 교육을 실천한 초등학교 40개교, 중학교 30개교, 고등학교 23개교, 특성화고 7개교(특수학교 1개 포함)가 최종 선정되었다. 한강미디어고등학교는 ‘문화·예술·지역사회와 연계한 창의·인성 학교’라는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 교육 역량을 강화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특성화고 중 최우수학교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100대 교육과정 세 번의 도전 끝에 최우수학교로 선정된 한강미디어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소개한다.

 

1학생1작품 갤러리

 

 

세 번의 도전으로 성숙해진 교육과정
  한강미디어고등학교는 1995년 3월에 개교하였으며, 2006년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미디어·디자인 분야 특성화고로 지정 받았다. 현재 방송기술과, 산업디자인과, 사진영상과 3개 학과 24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보화 시대의 핵심 분야인 방송, 디자인, 사진 분야 직업교육의 선도 학교로서 산업현장 직무중심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특색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2013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에 신청하였으나 준비 과정 부족으로 선정에 실패하였다. 이는 학교 교육을 좀 더 객관적이고 면밀하게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었고 교육과정 내실화에 더욱 노력하여 이듬해 다시 한 번 공모에 도전하게 되었다. 첫 해 실패를 거름삼아 별도의 추진위원회를 조직하여 계획적으로 준비한 후, ‘꿈, 끼, 실력으로 한강 다이룸 행복교육’이라는 프로젝트로 공모하여 서울시교육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결과를 얻었다. 100대 교육과정 공모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은 날로 성숙하게 되었고 ‘미래 사회를 선도할 창의적 인재 양성’이라는 학교 교육목표에도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었다. 그리고 2015년, 학교구성원이 함께 하는 교육과정과 문화·예술·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창의·인성 교육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100대 교육과정 공모에 한 번 더 도전하게 되었는데,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노력한 결과 교육부 선정 최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웨딩사진 촬영

 

어린이집 주니어앨범 제작

 

 

 


셋이서 더 행복한 학교 세우기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을 위해 한강미디어고등학교는 ‘셋이서(학생, 학부모, 교사) 더(THE) 행복한 학교 세우기’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학생 육성, 학부모·학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 운영, 인품·전문성·열정을 갖춘 교사 등 학교구성원 모두가 다같이(T; Together) 돕는(H; Help) 교육(E; Education)을 실천하는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과제를 계획하고 실천하였다.


  첫 번째,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학생의 폭 넓은 진로 선택을 위해 미디어·디자인 분야의 융합 교과를 편성하고, 선행학습 예방을 위한 학생 지켜주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모든 교과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중심 수업과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덜어주는 교육으로 참여 중심의 교육여건을 마련하고 교육역량을 강화하였다.


  두 번째, 수업방법 혁신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윤독도서 읽기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 함양(국어), 자율적 탐구능력 신장을 위한 STEAM 교육(과학),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한 야외스케치(미술), 학급별 합창 발표 수업(음악) 등 다양한 수업방법을 실천하여 미디어·디자인 특성화고의 핵심 역량인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특히, 전문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고의 특성에 맞추어 전문교과 수업은 현장 직무 중심의 수업으로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PBL(문제중심학습) 등 다양한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학생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 결과 66.9%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였다. 또한 교사 학습연구반 운영, 자발적 수업 공개, 수업방법 혁신 연구교사제 운영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실 수업 개선을 실천하였으며, 학생의 창의성, 문제 해결력, 사고력 평가에 중점을 둔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었다.


  세 번째, 배움을 즐기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교과 수업은 수업에 그치지 않고 그 영역을 확장하여 다양한 창의적인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연계·운영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의 직무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는 효과가 있었다. 이와 함께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과 학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직업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진로 및 직업에 대한 비전과 꿈을 갖게 되고 직업 선택에 대한 자신감이 증대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인성교육 뉴스 제작

 

식목일 활동

 

 

모두가 즐거운 창의·인성 학교 실현
  한강미디어고등학교의 학교장 경영관은 ‘모두가 즐거운 학교’이다. 따라서 학교교육활동을 전개함에 있어 학교구성원 즉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매우 중시 여긴다. 2014년 학교교육활동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문화·예술·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창의·인성 학교 실현’이라는 창의·인성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그 내용은 <표>와 같다.


  한강미디어고등학교는 총8개 층으로, 학년별, 학과별로 각각 독립된 층을 사용하도록 배치되어 있다. 각 층에는 교과 수업, 동아리 시간 등에 제작한 학생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1학생 1작품, 즉 모든 학생의 작품이 전시된 것이 특징이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부여,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 학부모의 학교교육과정 이해 등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매년 발전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각 층에는 미디어·디자인 특성화고등학교답게 대형 모니터와 전자피아노가 설치되어 있는데, 대형 모니터에는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인성교육 뉴스와 학교 소식, 행사 등이 항상 방송되어 학생들의 자치 역량 강화와 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전자 피아노와 클래식 기타 연주는 예술적 감수성 지도를 위해 자투리시간에 활용되고 있으며,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우리가락 바로 알기 수업은 전통문화에 대한 자아정체성 확립과 정서적 안정감, 창의적 표현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한강미디어고등학교는 영등포구 관내에 위치한 유일한 특성화고로 지역사회와의 돈독한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지역사회에 위치한 경찰서, 소방서, 노인종합복지관, 유치원, 어린이집 등과 MOU를 맺고 각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사진 촬영, 영상 제작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다. 북한 이탈 주민의 가족·웨딩 사진 촬영, 어르신 회고록 만들기, 유치원·어린이집 주니어 앨범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현장 직무 능력과 함께 봉사정신을 기름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인성·창의 지도 프로그램

활동

적용시간

1학생 1작품 갤러리 운영

문화

교과시간

전통문화 계승을 위한 우리가락 바로알기

문화

자율시간

전통 놀이 수업을 통한 소통문화 조성

문화

자율시간

학생과 함께 만드는 인성교육 뉴스 제작 상영

문화

자치시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즐거운 음악회

예술

자투리시간

음악이 흐르는 즐거운 학생 식당 만들기

예술

점심시간

학급 음악회를 통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예술

자치시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실무실습교육

지역사회

교과시간

유치원 · 어린이집 주니어 사진 촬영 및 앨범 제작

지역사회

교과시간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한 야외 스케치

지역사회

교과시간

 

1인1 포트폴리오

 

클래식기타 연주

 

한강미디어고등학교 전경

 

 

 

‘강소(强小)학교’ 한강미디어고의 미래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과정, 창의·인성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은 2013년 50.5%였던 취업률을 2015년 66.9%까지 상승시켰으며, 국가기술자격증 취득률 역시 98.4%로 매우 높은 성과를 이루게 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은 2015년 영등포구청 영등포구민상(교육부문)을 수상하게 되는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왔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새로운 교육과정이 도입되는 직업교육은 앞으로 많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변화하는 직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역량(competency) 중심의 교육이다. 창의성과 인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기르는데 주력해온 작지만 강한 학교 한강미디어고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지성과 인성 그리고 감성이 어우러진 창의적 기술인 육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