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부산광역시교육청 행정전산담당 사무관

‘다모아’ 앱에는  부산교육이 다 있네~

글_ 김영환  부산광역시교육청 행정전산담당 사무관


‘낡은 것을 바꾸거나 고쳐서 아주 새롭게 함’ 혁신의 사전적인 의미이다. 낡은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다. 본지에서는 교육기관의 혁신 사례를 발굴하는 한편, 공유·확산하고자 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노력을 일구고 있는 현장의 사례를 소개한다. <편집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시민들에게 교육청 긴급공지사항과 학교소식, 학부모연수 정보 등을 스마트폰으로 서비스하는 ‘부산교육 다모아 앱’을 개발,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부모들은 ‘부산교육 다모아 앱’을 통해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주요소식(학교 공지사항, 가정통신문, 오늘의 식단, 학교일정)을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고, 유용한 연수정보, 자녀진로 도움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자녀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청 뉴스와 긴급공지를 받아 볼 수 있다.



비상상황 발생 시 진가를 발휘하는 ‘다모아 앱’


  다모아 앱의 탄생은 지난 2017년 9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부산지역에 갑작스럽게 내린 폭우로 도로, 주택, 차량이 삽시간에 물에 잠기면서, 부산지역 학교는 학교장 재량으로 임시휴업을 하고, 이후 전면휴업으로 변경되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등·하교에 많은 혼선이 빚어졌고 학생과 학부모들은 우왕좌왕했다. 기록적인 강수량, 빗나간 기상 예보, 미흡한 하수시설이 주요 원인이라고 하지만 부산광역시교육청은 해결책을 궁리했다. 긴급 주요공지를 학부모 스마트폰으로 신속히 안내할 방법을 고민했고, 2018년 5월 ‘부산교육 다모아 앱’이 탄생했다.

  다모아 앱의 ‘PUSH 알림 서비스’는 재난, 재해, 미세먼지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학교 휴업이나 등·하교 시간 조정 등 교육청에서 긴박하게 결정한 사항을 신속하게 안내한다. ‘학교 알림장’은 앱에서 자신이 원하는 학교를 등록해 두면 해당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가정통신문, 오늘의 식단, 학사일정 등에 새 글이 탑재될 때마다 자동으로 전송되는 서비스다.

  이 알림장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PUSH 알림으로도 전달되어 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부모들은 그동안 학교소식을 종이로 인쇄된 가정통신문으로 자녀를 통해 전달받아 왔으나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가 가정통신문을 제대로 전달받지 못해 발생한 학교와의 소통 어려움을 해소하고 있다.

  ‘자녀안심+’는 스마트폰 위치정보(GPS)를 활용한 것으로 실시간 자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사용자 위치정보 제공에 동의한 후 가족으로 등록된다. 다모아 앱은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에서 ‘부산교육 다모아’를 검색한 후 설치하고, 이용약관 동의와 전화번호 인증, 기초정보 입력 후 자녀의 학교나 관심 있는 학교를 등록하면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학부모·학교·교육청 소통 기반 앱

  보도자료, 언론브리핑, 카드뉴스, 신문 광고, 연수, SNS 등 다양한 매체로 홍보한 결과, 1년 만에 가입자 수가 10만 명을 돌파했다. 부산광역시교육청, 640여 개 학교, 129개 유치원을 포함해 기관 내·외부 협업으로 교육가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개선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적인 만족도는 96%로 나왔다. 주요 교육정보의 통합 알림으로 정보 획득이 편리해지고, 종이 가정통신문 발송 최소화로 행·재정업무가 줄어들었으며, 비상상황 긴급 메시지 발송 체계 구축으로 안전한 부산교육이 실현됐다.

  정보서비스 패러다임이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부산교육 다모아 앱’으로 학생·학부모·시민의 요구에 대한 적극 행정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신속한 교육정책 홍보 및 선제적 학부모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고, 학부모·학교·교육청 간 소통 기반을 마련했다.

  내년에는 증가하는 사용자에게 더욱 원활하게 서비스하기 위해 정보자원을 증설한다. 또 학급 알림장 기능을 개설하고, 학생이나 학부모가 참여하는 부산광역시교육청과 소속기관의 행사·체험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학부모·시민의 편의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