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창의적 아이디어에 메이커 교육을 더하는 미국

글_ 함진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최근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민적 관심사가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은 큰 편리함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일자리가 크게 위협받을 것이라는 전망으로 우리를 우울하게 한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발표한 “직업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약 50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일자리가 사라질지 아닐지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지만 일자리의 형태가 크게 변화할 것이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일치된 생각이다.
  알파고 쇼크에서 우리 모두가 깨닫게 되었듯이 더 이상 주입식 교육으로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할 수 없다. 다보스포럼에서는 미래에 필요한 역량으로 다음 10가지를 제시하였는데, 메이커 교육은 이러한 능력을 복합적으로 키워주는 데 가장 적합한 교육 방식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고자 교육의 모습이 크게 바뀌어가고 있으며, 이에 가장 앞선 나라가 미국이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4년에 미국을 메이커의 나라라고 선언하고 백악관에서 메이커페어 행사를 개최하고, 메이커 주간을 선언하는 등 STEM 교육에 이어 메이커 교육을 정책의 주요한 이슈로 추진하여 왔다. 이에 동참하여 메이커 교육을 위한 공간 확보를 위해 많은 학교들이 도서관을 메이커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소프트웨어와 메이커를 결합한 교육
  디지털 카메라와 유튜브, 블로그 등의 사용에 익숙해지면서 우리는 쉽게 자신의 작품 활동에 대한 기록을 남길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기록된 내용을 다른 메이커들과 쉽게 교환하기 위한 방법이 전자적인 포트폴리오인데, 메이커 교육을 이끌고 있는 MakerEd(Maker Education Initiative)에서는 오픈 포트폴리오를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MIT는 대학입학사정을 위한 제출 자료로 2분간의 동영상과 설명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제출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자신의 작품 활동을 소개한 동영상은 글로 작성된 어떤 자기소개서보다도 훨씬 생생하게 학생에 대하여 알려줄 수 있으며, 기록의 당사자가 학생이기 때문에 아울러 교사의 수고까지 덜어줄 수 있다.
  지난 5월 로스앤젤레스에서는 인텔 ISEF(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가 개최되었다. 고등학생들이 참여하는 본 대회에서 전 세계에서 모인 1,700여 개 팀이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자신들의 역량을 겨루었는데, 최고상을 받는 우승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시제품으로 만들어서 보여주었다.
  이제 학생들의 과학 공학적인 아이디어는 단지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구현되어 소개되는 시대에 와 있다. 일단 만들어지게 되면 개선이 보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고, 상품으로까지 발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이 STEM 교육을 소프트웨어 교육과 메이커 교육과 접목하려는 이유는 명확하다. 바로 실리콘벨리가 갖고 있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제조업의 영역으로까지 확장하려는 것이다. 메이커 교육을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 자신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세상에 없던 무엇인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춰 줄 수만 있다면 제4차 산업혁명의 어떠한 위협도 두렵지 않을 것이다.

 

[다보스포럼]
미래에 필요한 역량 10가지
1. 복잡한 문제 해결(Complex problem solving)
2.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3. 독창성(Creativity)
4. 사람 관리(People management)
5. 다른 사람과의 협력(Coordinating with others)
6.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7. 판단 및 의사결정(Judgment & decision-making)
8. 서비스 방향(Service orientation)
9. 협상(Negotiation)
10. 인지적 유연성(Cognitive flexibility)

 

메이커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학교도서관(출처:https://colleengraves.org/2016/03/14/library-makerspace)

 

Maker Education Initiative에서 발간한 오픈 포트폴리오 매뉴얼

 

 

   2017 Intel ISEF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날개로만 이루어진 비행기’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