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우리는 광양시청소년관현악단입니다"
제주 4·3사건, 프로젝트 수업에서 만나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진화
비대면 시대의 협동학습을 위한 '애플 넘버스 앱'
‘소문날마을학교’ 전국에 소문날 걸~
고교학점제에 대비한 신축 학교 탐방- 김천중앙고등학교
구례 농촌유학 현장, 자연 속에서 성장하는 아이들!
경상남도교육청 - 경남 통학안전 책임지는, 안전아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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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교육 2017년 09월호]
읽기 부진이란, 한글 음운인식이나 해독이 되지 않아 한글 읽기가 어려운 학생, 또래에 비해 읽기 유창성이 떨어지거나 부정확하게 읽는 학생, 기초학력 진단검사 등에서 읽기 영역의 학습부진학생, 국어과 성취도평가에서 낮은 성취 수준을 보이는 학생 등이 해당된다. 어느 학교나 일정 비율의 읽기 부진 학생은 존재한다. 읽기는 모든 기초·기본 학습의 출발점으로 그동안 현장 교사들이 읽기 부진 학생의 원인을 찾아 체계적으로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왔다. 읽기 부진 학생 교육지원 연구회는 이러한 읽기 부진으로 고통 받고 있는 학생들을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교육지원 체제를 준비하고자, 뜻을 모은 대전지역의 초·중등·특수교사 10명으로 올해 결성되었다. 연구회 대표인 김기웅 대전법동초 교사는 “읽기 곤란으로 인한 학습 부진 학생을 실질적으로 돕고자 하는 선생님들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던 교육청이 뜻을 모아 연구회가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라고 연구회 결성 계기를 말하였다. 그 누구라도 배움의 출발점인 한글 터득 단계에서부터 낙오를 경험하지 않도록 교실 현장에서 개별화 및 맞춤형 교육지원을 실천하려는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실천사례를 공유하여 한글 기초문해 지도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이 연구회 목적이 있다고 한다.
연구회는 올해 초 배움찬찬이연구회 연구팀을 초청한 세미나를 시작으로 한글 문해 인식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협의회를 실시하였으며, 올해 하반기까지 대전광역시교육청의 ‘한글 문해교육 전문가 양성 직무연수’로 읽기 부진 지도 전문가를 양성하여 단위학교 교사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읽기 부진 학생 인식 개선 및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내년에는 대전지역 초등학교에 배부함으로써 학교 현장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전문가 양성 과정 중 저학년 교실과 학습도움실에서 진행되는 실제적이며 지속적인 지도 실천사례를 공유하여 문해교육에 대한 저변 확대 활동을 계획 중이다. 시교육청 해당업무 담당 장학사는 “올 하반기 3개월간 진행되는 한글 문해교육 심화과정에서 발음 중심 문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읽기 부진을 진단하고 직접 적용해 본다. 나아가 전문가의 일대일 슈퍼비전을 통해 이론적인 것과 실제적인 지도의 조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양성된 문해교육 전문가의 단위학교 컨설팅 활동으로 현장 교사들의 읽기 부진 학생 지도의 어려움도 개선할 예정”이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글은 모든 학습의 시작이다. 한글을 알아야 공부를 할 수 있다. 배움의 출발점이자 한글 터득 단계인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지원을 위해 읽기 부진 학생 교육지원 연구회 회원들은 오늘도 머리를 맞대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글_ 이지효 명예기자(대전원신흥초 교사)
――――――――――대상 : 대전 대상 : 읽기 부진 학생 교육지원에 관심 있는 대전지역 초·중등·특수교사대표 : 김기웅 대전법동초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