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즐겁고 재밌게 배우는 수학체험

사진 제공_ 양산수학체험센터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보온병은 왜 원기둥일까? 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일상 속에도 수학적 원리는 숨어 있다. 동일 조건에서 여러 도형의 면적을 계산해 보면, 원기둥 모양은 가장 적은 재료로 최대한 많은 양의 액체를 담을 수 있다. 이처럼 수학은 생활 속 필요에 의해 탄생한 실용학문으로 우리 삶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7월에는 즐겁고 재밌게 배우는 수학체험을 해보자.

 

부모님과 함께 찾아가는 수학체험센터
양산수학체험센터

 

양산수학체험센터 교구를 활용한 수학체험


  2015년 8월에 개관한 양산수학체험센터는 전국 최초 공교육 기반 수학체험센터로, 학생 스스로 원리와 개념을 탐구·발견하는 경험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다. 수학 무한상상실, 체험수학교실, 수학이 있는 카페 등에서는 각종 교구를 활용해 수학 원리를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경상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기 중에는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학교 체험수학 프로그램’을 평일에 운영하며, 주말(토요일)에는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토요 수학체험교실’을 열고 있다.
  먼저, 평일에는 ‘수학으로 무한 상상의 나래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체험교실에서 체험수학 활동을 한 후 무한상상실로 이동하여 다양한 대형 수학교구를 손으로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다. 평일 오전 10시, 오후 2시를 시작으로 2시간 동안 2회에 걸쳐 진행한다.
  보통 학부모의 수학에 대한 인식이 자녀의 수학공부 방법을 좌우한다. 이를 위해 학부모와 함께 체험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매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가족단위 신청을 받아 토요일 오전 10시~12시 30분까지 체험수업을 운영한다.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으며, 전화 접수도 가능하다. 자녀의 밝은 모습과 탐구하는 모습을 함께 체험하고 싶은 가족들은 꼭 한 번 참여를 권한다.
  한편, 방학을 맞아 양산, 창원, 김해지역의 초·중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 ‘여름방학 체험수학캠프’도 운영할 예정이다(문의 ☎055-381-1203).

가족과 함께하는 토요체험수학교실(양산수학체험센터)

 

보고 듣고 느끼는 ‘수학체험관’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남산분관

  타원의 원리를 당구대로 구현한 타원 당구대. 톱니 수가 다른 두 개의 톱니바퀴는 수의 개념인 공배수와 공약수의 이해를 돕는다.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남산분관에 마련된 수학체험관은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이 각종 전시물을 직접 만지며 수학의 원리를 배우는 공간이다. 파스칼의 삼각형, 수 천칭, 하노이 탑,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등으로 수의 개념을 이해하는 ‘수의 세계’, 삼각퍼즐, 마름모 퍼즐, 개미퍼즐, 하트퍼즐 등 각종 퍼즐로 도형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 ‘퍼즐의 세계’, 다면체 거울, 변형 별모양 다면체, 아르키메데스의 다면체 등을 통해 배우는 ‘입체의 세계’, 사각·오각바퀴, 맨홀뚜껑이 둥근 이유 등을 이해하는 ‘생활 속의 수학’ 등으로 구성되어 수학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접하게 한다.
  수학체험관과 연계한 수학체험교실은 초등학교 학급단위 또는 개인별로 다양하게 진행된다. 특히, 남산토요수학교실은 4주간 진행되는 수학창의력교실로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열리며, 개인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월별 초등학교 학년별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전월 1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다(문의 ☎02-311-1272).

    수학체험관 ‘톱니바퀴로 배우는 배수’

    수학체험관 ‘파스칼의 삼각형’

 

3D 수학 갤러리 ‘이매지너리’
국가수리과학연구소

  국가수리과학연구소는 암호, 빅데이터, 의료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수리과학 연구를 수행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이곳에서는 수학 관련 고급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수학 대중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수학을 활용해 산업과 과학기술의 문제를 다루는 ‘산업수학’을 중심으로 한 전문가 강연과 부스 체험, 진로 특강을 통해 수학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 심화 학습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매지너리(imaginary.org/ko)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가 제공하는 3D 수학 갤러리 플랫폼이다. 첨단 IT 터치 패널을 사용해 수학적 개념을 직접 시연해 볼 수 있으며, 미분이나 방정식을 활용해 쓰나미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거나 수식을 곡면으로 구현한 조형물을 제작해볼 수 있다. 매주 목요일 체험, 견학이 가능하며, 일주일 전까지 홈페이지(www.nims.re.kr)나 이메일(imaginary@nims.re.kr)로 체험 신청을 할 수 있다. 방학을 맞아 7~8월에 열리는 수학 강연도 놓치지 말자(문의 ☎042-864-5700).

    수학문화축전

        대덕연구개발특구 연구현장체험 ‘주니어 닥터’

    NIMS 이매지너리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