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웹진사이트입니다

행복한교육

과학의 달, 과학과 놀자

사진 제공_ 국립부산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

 


  4월은 과학의 달이다. 전국 곳곳에서 과학을 즐겁게 만날 수 있는 행사들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이 달만의 특별한 혜택을 놓치지 말자.

 

1) 부산과학축전 과학연극

 

과학을 놀이로! ‘부산과학축전’
국립부산과학관
  “과학을 놀이로 즐겨볼까?”
  국립부산과학관에서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부산과학축전이 열린다. 올해로 16회를 맞는 이번 행사는 ‘노는 것은 과학이다’를 주제로 4월 15일(토)~4월 16일(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국립부산과학관 전역에서 진행된다.


  행사 기간에는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미래사회를 주도할 과학 이슈를 전시, 공연, 체험, 강연, 대회 등으로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생활 속에서 과학을 놀이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첨단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는 전시체험 테크파크에서는 3D프린터, VR체험, AR체험, 드론조종 체험, 암과 방사선의학, 로봇코딩 등을 만난다. fun&FUN 파크는 부산시내 과학관들과 다양한 연구소 기관이 참여한 기초 과학체험이다. 기상캐스터 체험, 기상달력 만들기, 기후변화 체험, 멸치 해부, 파충류 관찰, 부산의 지절 등 매우 다채롭다. 청소년이 직접 만들고 소개하는 과학교육 체험부스와 체험형 강연 ‘스토리파크’, 부산의 과학문화 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에서 유용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알짜배기 부대행사도 재밋거리다. 종이박스를 이용해 우리 가족이 직접 만드는 ‘로봇옷 만들기’와 과학 관련 서적, 장난감 등을 서로 교환하는 과학벼룩시장, 소방안전 체험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문의 ☎051-750-2300)

 

 

2,3) 부산과학축전 체험부스


과학과 문화·예술의 융합으로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2000년부터 시작된 과학체험 축제 ‘2017 사이언스 데이’가 열린다. 4월 15(토)~4월16(일) 오전 9시 반부터 오후 5시 반까지 과학관 전역에서 진행된다. 전국 초·중·고·대학 과학동아리, 출연 및 유관기관, 과학관 등이 참여한 체험부스와 과학 강연(13시 15시), 과학문화 공연(11시, 14시)이 총4회에 걸쳐 관람객과 만난다. 과학마술, 비누방울, 풍선 등 관람객 참여 이벤트도 다채롭다.


  천체관 돔스크린의 웅장한 영상과 함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천체관 뉴에지 페스티벌’도 4월 4일부터 8일까지 5회에 걸쳐 열린다. 과학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음악회로,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예약(150석)을 통해 즐길 수 있다. 일부 현장(30석) 입장도 가능하다. 첫날 로맨틱 피아노의 귀공자라 불리는 제이콥콜러를 시작으로 미스터 블랙, 데이드림, 고아라, 임인건 등의 라이징 스타 공연이 기다리고 있다. (문의 ☎042-601-7894~6)

 

4) 국립과천과학관 해피 사이언스 데이 과학체험 부스

 

5) 국립과천과학관 해피 사이언스 데이 페이스 페인팅

 

6) 국립과천과학관 해피 사이언스 데이 매직쇼

 

온 가족이 함께! ‘해피 사이언스 데이’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4월 22일(토)부터 4월 23일(일)까지 ‘2017 해피 사이언스 데이’ 과학의 날 행사가 열린다. 온가족이 과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문화 이벤트가 더해져 행사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이지고 있다.


  인터넷 시대의 대표 기업 구글에서는 VR체험을 선보인다. 15인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VR기기를 통해 석굴암과 타지마할 등 전 세계 유물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LG상남도서관은 과학실험, 만들기 체험으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과학자가 궁금하다면 중앙홀, 천체투영관, 야외광장을 찾으면 된다.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과학자가 새로운 기술 연구와 개발 과정에서 겪은 실패담, 이를 이겨낸 도전 등을 강연한다. 더불어 과학자가 되기까지의 스토리 등과 관련된 기술체험도 함께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곳곳에서 열리는 이벤트 행사도 빼놓을 수 없다. 과학소년소년합창단의 과학송과 브라스밴드의 클래식 뮤직 콘서트, 사이언스 매직쇼가 준비돼 있다. 물로켓 발사 체험, 고무줄 동력을 활용한 나로호 발사 체험, 열을 이용한 열쇠고리 만들기 체험, OX퀴즈, 미션맵, 페이스페인팅, 솜사탕만들기, 코스프레 등 화려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풍성하다. (문의 ☎02-3677-1500)

 

7) 국립광주과학관 고대 그리스 과학기술 특별전 포스터

 

고대 그리스 과학기술을 엿보다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과학의 달을 맞아 특별한 전시를 마련했다. 4월 7일부터 열리는 ‘고대 그리스 과학기술전’은 현대 과학의 근간이 되는 고대 그리스의 과학・기술을 집중 조명한다. 술 따르는 자동하인, 피타고라스 컵, 플라톤의 알람시계, 암호디스크 등 생활 기술부터 악기, 전쟁과 암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발견한 고대 그리스 과학기술을 전시하고, 필론의 자동술잔 등 작동형 체험전시도 다채롭게 진행한다. 전시는 6월 6일까지 약 2달간 진행된다.


  과학의 달을 기념한 봄 과학축제 ‘비밀의 화원, 열쇠를 풀어라!’에서는 식물과 곤충을 주제로 봄 생물을 소개한다.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 사이 온가족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계절축제로 열릴 예정이다. (문의 062-960-6210~2)

 

 

봄 밤하늘과 함께하는 가족캠프
국립대구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은 과학의 달을 맞아 봄 하늘과 함께하는 진로진학 과학캠프를 준비했다. 4월 8일부터 4월 9일까지 1박 2일 주말캠프로, 초등학교 자녀가 있는 가족 20팀이 대상이다. 캠프에서는 4월부터 관측 가능한 목성에 대해 알아보고, 밤하늘의 별을 직접 관측하며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또한, 소형 망원경을 조립해 보고, 천체를 직접 찾아보는 활동으로 이뤄진다. 참가비는 1가족 4명 기준으로 18만 원. 전화 문의는 필수(☎053-615-4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