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국·공립유치원 확충 등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



  정부가 국·공립유치원 확충, 맞춤형 돌봄 확대 등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의 후속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교육부는 지난 5월 20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10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회의’를 개최,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의 과제별 추진상황과 성과를 점검했다.


  에듀파인은 올해 의무도입 사립유치원 568개원과 자발적으로 참여한 희망유치원 751개원을 포함해 총 1,319개원에서 사용 중이다. 내년부터 모든 사립유치원이 사용하게 되어 회계 투명성이 강화되고 유아교육 신뢰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반기 388개 학급을 확충 예정이며, 국·공립유치원 비율이 낮은 지역에 대해 매입형 유치원을 확대해간다. 현재, 서울, 부산, 울산, 경기, 경남에서 매입형 유치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사립유치원을 매입해 내년 3월까지 40개원 내외의 공립유치원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지역 맞춤형 돌봄도 확대된다. 대구, 인천, 충북, 충남, 세종 지역은 맞벌이 자녀를 대상으로 오후 7시까지 통합학급방식으로 저녁돌봄을 제공한다. 부산 등 야근이 많은 공단 지역은 돌봄수요 대응을 위해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야간돌봄을 지원한다. 전남 지역은 1학급 소규모 병설유치원의 적은 돌봄수요를 초등돌봄교실과 연계 운영한다.


  이와 함께 국·공립유치원 통학차량 확대 방안이 논의됐고, 사립유치원 온라인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 참여 의무화를 위한 조례 제정은 모든 시·도가 오는 7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