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행복한 교육

I LOVE 전통시장! 아이 LOVE 전통시장!

노호룡 명예기자

기사 이미지

우리 아이들에게 아름답게 전해주어야 할 우리의 전통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여러 가지를 생각 할 수 있겠다.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있는 김장김치부터 시작해서 전통문화놀이, 풍습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를 생각 할 수 있겠다.

2019년 기해년 첫 날 오후 딸아이와 함께 천안의 전통시장에 가서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이곳을 찾은 이유는 딸아이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의 미래 세대들에게 아름답게 이어줘야 할 소중한 우리들의 유산 중에 하나가 전통시장임을 생각했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의 작은 체험 현장으로 딸아이와 함께 전통시장을 찾으면 소비생활의 소중함과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도리를 직간접적으로 배우게 되는 것 같아서 틈나는 대로 찾아가고 있다. 

기사 이미지

학교생활에서 담지 못한 그 외의 것들을 보게 되고, 나눔을 배우게 되는 곳이 바로 전통시장이라고 생각한다. 작년 이곳에서 우연히 천안의 한 고등학생들을 만났다. 학생들에게 이곳 전통시장을 찾게 된 이유와 무엇이 좋은지를 물어 보았다. 학생들은 “전통시장에 오면 우선 많은 사람들을 보게 되어서 좋은 것 같다. 맛있는 것도 많이 있고, 먹을 수도 있다. 또래 친구들은 주로 대형마트를 많이 찾는 것이 일상적이지만, 우리는 우리에게 친근한 이 전통시장이 더 좋은 것 같다. 그래서 이곳에 오게 된다.” 고 말했다.

우리 것을 지키고 찾아가게끔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할 우리 학부모님들이 앞으로 자녀들과 함께 이곳 전통시장을 자주 애용해 준다면 전통시장이 더욱더 활기차 질것이고, 우리의 자녀들에게 행복을 더 할 수 있는 살아있는 삶의 교육 현장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의 행복한 인성교육을 도모 할 수 있는 ‘전통시장 찾아가기 캠페인’ 을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실천해 가고 우리 미래세대 아이들이 전통시장을 자주 찾게 되는 일들이 있기를 소망한다. 

I LOVE 전통시장! 아이 LOVE 전통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