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웹진사이트입니다

행복한교육

교육현장의 핫 이슈, 경북 학생 드론 콘테스트를 다녀오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드론은 교육현장의 핫 이슈로 등장했다.  드론 동아리를 운영하는 학교도 늘어나고 있고, 개인적 취미로 드론을 선호하는 동호인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경상북도교육청은 지난 10월 28일 도내 중.고등학교 드론 동아리 50여 팀이 참가 한‘제1회 경상북도 학생 드론동아리 콘테스트’를 영주고등학교에서 개최하였다.

 

 ‘비상하라, 꿈을 향해! 미래를 향해!’라는 대회 슬로건으로 드론 장애물 레이싱과 사진촬영 부문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평소 동아리 활동에서 익힌 드론 조종술을 펼치며 장차 미래 공학인재로서의 꿈을 펼치는 장이 되었다. 또한 대회 뿐 아니라 경북전문대 K-drone센터의 산업용 드론 전시, 비행시뮬레이션 체험, 도내 드론 동아리 체험 부스 운영 등 도내 드론 동아리의 축제의 장으로 펼쳐졌다.

 

아슬아슬하게 장애물을 피해가고, 집중력을 발휘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사뭇 진지함을 엿볼 수 있었으며, 처음으로 실시되는 드론경연대회에 임하는 자세 또한 남달랐다. 이 날 대회는 장애물 레이싱과 사진촬영 부문에서 총 20여팀이 수상을 하였다.  지금은 드론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고 붐이 일어나고 있지만, 머지않은 미래에는 또 다른 새로운 공학기기가 교육현장에 등장하게 될 지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는 교사가 되려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것을 수용적인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야 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